문제는 안전 … 여성이 안심할 수 있어야

성평등지수 점점 떨어져 2017년 하위권 추락

젠더폭력·주거안전 위협, 심각하게 살펴봐야

가족분야 '가사 공유·육아 휴직' 등 노력 필요


경기도 성평등지수가 전국 16개 시·도 중 하위권 수준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관련 지수가 매년 하락 추세에 있어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추구하고 있는 민선 7기 경기도의 적극적인 정책 시도가 필요한 때다. ▶관련기사 3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8년 지역성평등지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경기도의 종합 성평등 수준은 경상북도, 전라남도, 충청남도와 함께 하위권을 차지했다.

3일 매년 연말 발표되고 있는 지역 성평등지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는 2012~2013년까지 성평등 상위권이었으나 2014년 중상위권, 2015년 중하위권으로 점차 떨어지더니 2017년 하위권을 기록했다.

연구보고서에서는 지역별 성평등 수준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성평등지수로 3개(성평등한 사회참여, 여성의 인권·복지, 성평등 의식·문화) 정책영역과 8개(경제활동/의사결정/교육·직업훈련분야, 복지/보건/안전분야, 가족/문화·정보분야) 분야, 23개 지표를 종합 분석했다.

경기도 성평등지수의 정책영역별 순위는 2017년 기준 '성평등한 사회참여'가 중상위권(8위), '여성의 인권·복지'는 중하위권(10위), '성평등 의식·문화'는 중상위권(6위)을 각각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의사결정분야(성평등 사회참여)가 2012년 1위에서 2017년 9위로 가장 크게 떨어졌고, 안전분야(여성의 인권·복지)가 9위, 가족분야(성평등 의식·문화)는 15위로 전국 16개 시·도 중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경기도는 안전분야인 '여성인권·복지'와 가족분야인 '성평등의식·문화' 영역이 전국 하위권 수준을 맴돌고 있다"며 "특히 전반적인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 성비인 안전분야가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심각하게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상임대표는 "미투운동 이후 심화된 여성혐오표현과 백래시(사회·정치적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반발 심리 및 행동)가 사회에 만연하다"며 "성폭력, 가정폭력, 스토킹 등 젠더폭력이 심화되고, 여기에 1인 여성가구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주거안전에 대한 위협 등이 경기도 여성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기도는 안전분야와 가족분야의 성평등 수준이 취약한 것과 관련, 성평등 의식수준 저하를 주된 이유로 파악하고 있다. 고현숙 경기도 여성정책과 양성평등정책팀장은 "성평등지수 중 안전 인식이나 경제활동과 관련있는 셋째아이 출산율, 맞벌이 가정의 일·가정 양립 측면 등에서 상대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피로감을 더 느끼다보니 전체적인 성평등 만족도가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며 "도민 대상 젠더감수성 교육, 일·가정양립을 위한 젠더스쿨 등 인식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성평등 지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주재선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인지데이터센터장은 "경기도의 경우 안전분야에서는 향후 사회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 개선이, 가족분야에서는 성평등 인식과 가사공유 등에 대한 인식개선과 육아휴직 촉진 정책 등을 함께 추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상아·박혜림 기자 asa88@incheonilbo.com



관련기사
"남· 여 경험 골고루 반영 성평등 교육 효과 극대화" "성평등은 다양한 계층에서 성평등 의식교육이 이뤄질 때 가능하다. 경기양성평등센터가 남성과 여성의 경험을 고루 반영한 콘텐츠를 만들어 성평등지수를 높이는데 역할을 다하겠다."지난 4월 (재)경기도여성가족연구원 내 문을 연 경기양성평등센터 안태윤(56·사진) 센터장은 3일 "경기도의 성평등 수준이 하락 추세에 있다"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성별 거부감을 줄여 성평등 교육의 효과를 높이겠다"고 말했다.경기도 양성평등 현황에 대해 안 센터장은 "성평등 지수가 낮을수록 성평등 격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도내 남성과 여성은 성평등 [경기양성평등센터] 만들자, 성평등 세상 … "나부터 우리부터 실천" 경기도는 여성가족부의 '지역 성평등 환경 조성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난 4월 17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내 경기양성평등센터를 개소했다. 3일 도에 따르면 양성평등센터는 지역 간의 성 평등 격차를 해소하고 성 평등 문화가 지역 사회 곳곳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역점 사업이다. 경기양성평등센터는 도내 31개 시·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 예산제도를 지원하고 공무원 중심이던 양성평등 사업에 도민 참여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센터의 주요 사업은 크게 [경기도 양성평등 현주소] 고위직 여성 비율 늘었다지만 … 여전히 높은 유리천장 민선 7기 경기도는 일상의 성차별 피해 방지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양성평등을 위해 가야할 길은 아직 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양성평등 경기도 실현'을 위해 고위직 공무원 여성 비율과 각종위원회 여성위원 확대, 성인지 예산 증대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다. 3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직전 15.1% 수준이었던 경기도청 5급이상 여성관리자 비율은 지난 6월말 기준 17.2%(전체 5급이상 공무원 1008명 중 여성 173명)로 소폭 상승했다. 지난해 8월 정기인사 당시 5급 전체 승진 예정자 중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