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사·정 협의체 개편 합의
전철역·개발사업 중심 등 내용
시흥시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하게 제기되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도내에서 최초로 시민과 운수업체 관계자 등이 참여해 구성한 '민·노·사·정 협의체 소위원회(이하 협의체 소위)'가 최근 시흥시의 전반적인 교통체계 개편에 합의했다고 18일 밝혔다.전철역·개발사업 중심 등 내용
협의체 소위는 시흥시를 근거지로 운행하는 대중교통에 대한 각각의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 올 1월 출범, '시민편의 및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전제로 총 세 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지난 7일 ▲전철역과 대규모개발사업 중심의 대중교통망 구축 ▲버스노선 개편에 따른 재정지원 등 큰 틀에 대해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는 것.
합의안중 대중교통망 구축 계획은 단기와 중장기 계획으로 구분하돼 광역·시내버스 합해 34개 노선의 신설·조정 및 배차간격 단축에 필요한 27대 규모의증차를 이행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단기계획은 소사-원시간 전철 개통에 맞춰 중복노선을 조정하고 환승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노선 조정과 증차를 통해 배차간격을 짧게 해 대중교통 서비스를 향상시킨다는 복안이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현재보다 11개 규모의 광역과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해 장현과 은계지구 입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수요에 대응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합의 내용인 재정지원 문제는 흑자노선의 수익을 적자노선에 충당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자 발생시 버스운송사업체의 운행손실금 보전은 전문기관의 원가산정 결과를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의체 소위원회 합의는 향후 대중교통 문제를 시민 자치력으로 풀어감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체 소위는 민간 대표로 배곧·목감·미산동 주민연합회가, 노동계는 ㈜시흥교통 노조가, 사용자측은 ㈜시흥교통이, 관(정) 대표는 시와 시의회가, 그리고 경기연구원이 교통전문가로 참여해 구성됐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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