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 심의 통과
전교조 “민주시민교육 축소 우려”
도교육청 “안전 교육만 추가된 것”

세월호 4·16 기억교실이 있는 '4·16민주시민교육원' 명칭이 '4·16 생명안전교육원'으로 변경된다.

1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4·16민주시민교육원의 명칭변경을 위한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이날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도교육청은 4·16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더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생명안전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생명안전교육을 중시하는 미래지향적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례가 26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교육원의 공식 명칭은 '경기도교육청 4·16생명안전교육원'으로 변경된다. 조례에서 '민주시민 성장 지원' 문구도 '생명안전교육 및 시민역량교육지원'으로 바뀐다.

도교육청은 조례 변경을 안전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이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기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4·16민주시민교육원 교육프로그램에는 나와 우리 삶의 기본권 지키기,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과 해결방법 토론 등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을 다루고 있다”며 “4·16생명안전교육원으로 명칭이 변경되면 교육 구성원들의 주체적인 사고와 행동을 사라지고 개별 생명과 안전을 중요시하는 교육만이 진행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기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안전 교육이 추가되는 것으로 민주시민교육이 축소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4·16민주시민교육원에서 계획하고 있는 생명안전교육은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건강한 공동체와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시민교육”이라며 “현재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