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인천시 보완책 마련 고심
사업비 절감 위해 구간 조정 불가피
2027년 착공 계획 지연 가능성 높아
▲ 서인천IC~신월IC 경인고속도로를 서쪽 남청라IC 연결하고 인천 구간 19.3㎞ 지하화하는 국토부 사업이 경제성 확보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17일 서인천IC 인근에서 바라본 신월IC 방면 모습.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 원도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경제성 확보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 중인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1을 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인천시는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경우의 보완책 마련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제성 향상 방안을 찾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KDI에) 여러 가지 의견도 냈는데 아직 정확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예타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 쟁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서인천IC에서 신월IC로 이어지는 경인고속도로(13.4㎞)를 서쪽으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남청라IC(5.9㎞)와 연결한 뒤 인천 전 구간(19.3㎞)을 4~6차로로 지하화 하는 내용이다.

2022년 2월 '제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21~25)에 포함돼 같은 해 5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인천 공약이기도 한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며 총 사업비는 2조856억원이다.

결국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선 '비용'(사업비)을 줄이거나 '편익'을 높이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

이에 따라 2조원이 넘는 막대한 사업비를 줄이기 위한 사업 구간 조정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통행량을 기준으로 경인고속도로 연장 구간이 될 남청라IC~서인천IC 5.9㎞ 구간이 모두 빠지거나 일부만 연장하는 쪽으로 사업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인천시 자료를 봐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위치가 남청라IC~신월IC(19.3㎞)가 아닌 남청라IC~서인천IC 사이에 있는 청라1동~신월IC(15.3㎞)로 조정됐다.

이 경우 사업비 역시 3500여억원이 감소한 1조7352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 중 예타를 완료하고 내년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 2027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지만 사업 내용이 변경될 경우 예정보다 절차 또한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

인천시 관계자는 “경제성이 잘 나올 수 있는 방안들을 이쪽 저쪽으로 찾아보고 있는 과정”이라며 “국토부가 사업 주체이지만 관내 사업이라 시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같이 협조,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