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

그 마지막 시간에는 ‘수검표 등 부정선거 불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결전의 날을 맞은 제22대 총선에서 29년 만에 부활하는 게 있다. 바로 '수검표' 절차. 개표할 때 사람이 하나하나 손으로 투표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추가된 것이다.

개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인데 그만큼 개표 결과도 약 2시간 정도 늦게 발표될 전망이다.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 개표 결과 경우 투표 다음 날인 11일 오전 2시 전후, 비례대표 당선자는 같은 날 오전 중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선관위 설명이다.

인천시선관위 설명을 들어보면 그동안 투표지 분류기를 거쳐, 은행에서 돈 세는 기계처럼 생긴 '계수기'에 넣어 몇 표인지 집계하던 과정 중간에 '수검표'가 추가된다.

먼저 지역구 투표용지를 하나하나 펴 투표지 분류기에 넣고, 광학 센서가 빨간색 기표 도장을 인식해서 어느 후보자를 찍었는지 각각 분류한다. 하지만 일각에선 투표지 분류기가 해킹되거나 결과가 조작될 수 있다는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 왔다.

특히 직전 21대 총선에서 부정선거 음모론이 확산되며 관련 소송도 줄을 이었는데 법원에서 인용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

하지만 선관위는 부정선거 의혹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며 수검표를 추가했다. 1995년 분류기 도입으로 자취를 감췄던 작업이 29년 만에 부활했다.

이전엔 계수기에서 한 장씩 떨어지는 투표용지를 눈으로만 빠르게 확인했다면 이제 손으로 살피는 과정을 중간에 한 번 더 거치는 셈이다.

비례대표 투표용지는 후보 정당 수가 많은 관계로 역대 최장 51.7cm 긴 용지를 사용하면서 분류기 사용이 어려워 사람 손으로 하나하나 확인하는 '수개표'가 이뤄진다.

지난 8일 인천시선관위 김귀옥 위원장은 지역 내 사전투표함 보관 장소 등 선거사무 현장을 점검하며 개표 신뢰도 쌓기에 열중했다.

김 위원장은 “사전·우편투표함의 24시간 공개와 수검표 등으로 부정선거 의혹이 불식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인천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인천일보 공동기획



관련기사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9.사전투표함 보관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 그 아홉 번째 시간에는 '사전투표함 보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지난 5일과 6일 이틀 동안 치러진 4·10 총선 사전투표에서 인천시민들이 행사한 소중한 한 표는 어디로 갔을까.7일 오전 10시쯤. 인천 미추홀구 정부인천지방합동청사 민원인 주차장에서 건물 로비로 들어가는 출입문 한편엔 '관내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8. 투표 전반적 안내사항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여덟 번째 시간에는 '투표 전반적 안내사항'에 대해 소개합니다. Q. 단체나 개인이 유권자에게 투표참여를 권유할 수 있나요.A. 누구든지 투표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를 할 수 있으며, 순수한 투표참여 권유 및 홍보활동은 선거일에도 가능합니다. 인터넷·SNS·문자메시지에 손가락으로 기호를 표시한 투표인증샷이나, 특정 정당·후보자를 지지·추천·반대하는 내용 또는 특정 후보자의 선거벽보·선전시설물 등의 사진을 배경으로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7. 근로자의 투표권 보장 및 투표시 유의 사항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일곱 번째 시간에는 ‘근로자의 투표권 보장 및 투표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안내합니다. Q. 사전투표기간과 선거일에 모두 일하는 근로자는 투표를 할 수 없나요?A. 4월5일과 6일 사전투표기간과 4월10일 선거일 모두 근무할 경우 고용주에게 투표에 필요한 시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투표시간 청구가 있으면 고용주는 이를 보장해 줘야 하고,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6. 선거방송토로회 주관 후보자 대담·토론회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여섯 번째 시간에는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 대담·토론회’에 대해 안내합니다. Q.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 초청 대담·토론회는 어떻게 실시되나요?A. 후보자토론회는 유권자들의 정치적 관심을 제고하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비교·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선거운동 방법 중 하나입니다.후보자들의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5.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다섯 번째 시간에는 '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합니다.매니페스토 어원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정책·공약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까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Q.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란 무엇인가요.A. 매니페스토는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