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후 사전투표소로 지정된 인천 남동구 서창2동 행정복지센터 3층 복도. 전날 해당 층 대강당 앞에 놓여 있는 정수기 뒤편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됐다.

4·10 총선을 10여일 앞두고 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소 관리 부실 논란에 휩싸였다.

인천 등 전국 사전투표소 20여곳에 불법 카메라가 설치된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2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서울∙인천∙경기∙대구∙부산∙울산∙경남 등 전국 7개 시∙도에 있는 사전투표소 26곳에서 불법 카메라로 의심되는 장비가 발견됐다.

인천에서는 연수∙계양구 각 3곳∙남동구 2곳∙부평구 1곳 등 사전투표소로 지정된 행정복지센터 9곳에 카메라 의심 장비가 설치돼 있었다.

특히 이번 사태는 선거를 앞두고 일반인이 사전투표소에 쉽게 접근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다는 점에서 투표소 관리의 취약점을 드러냈다.

이번 총선의 사전투표소 수는 총 3565곳이며 이 중 55.1%(1966곳)가 행정복지센터이고 나머지는 학교와 체육관 등으로 지정됐다.

이날 인천일보가 불법 카메라가 발견된 남동구 서창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사전투표소인 3층 대강당에 드나들었음에도 제지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외부인 출입을 감시하는 폐쇄회로(CC)TV는 대강당 입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달려 있었다.

구선관위 관계자는 “지자체가 현장을 점검하다가 정수기 뒤쪽에서 담뱃갑 크기의 불법 카메라를 발견했다”며 “콘센트에 충전기가 연결돼 있었지만 정수기가 벽에 가까이 붙어 있어 카메라임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가 설치돼 있었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이곳에서 만난 50대 여성 최모씨는 “초소형 카메라를 범행에 이용했으면 아무도 모르고 지나쳤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선관위의 투표소 관리 매뉴얼에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 확인 항목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투표소 관리 부실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구선관위 관계자는 “현장에서는 선거 전용 통신망 점검과 통합 명부 시스템 접속, 모의 투표용지 출력 등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인천시선관위는 이날까지 불법 카메라 긴급 점검을 마무리한 뒤 사전투표소 관리 대책을 세울 방침이다.

한편 인천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체포한 40대 유튜버 A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그는 최근 인천과 경남 양산 사전투표소 등 총 15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글∙사진 이나라 기자 nara@incheonilbo.com



관련기사
투표소서 불법 카메라 발견되자...중앙선관위, 뒤늦게 대책 마련 4·10 총선을 앞두고 인천 등 전국 사전투표소 수십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된 가운데 투표소 관리 매뉴얼에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 확인 항목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뒤늦게 대책을 내놨다.▶ 관련기사 : “아무도 제지 안 해”...선관위, 사전투표소 관리 부실 도마중앙선관위는 4·10 총선 사전투표일과 투표일 전날인 오는 4일과 9일 투표소 불법 시설물 설치 등에 대해 최종 확인·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도 점검 사항에 포함하겠다는 의미다.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