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여는 세상' 이수지 그녀의 도전

한국인 최초 안데르센상 수상
회화 전공서 그림책 창작까지
이수지 작가 솔직 담백하게 저술
▲ 만질 수 있는 생각 이수지 지음 비룡소 344쪽, 2만5000원

한국인 최초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아동문학상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그림책 작가 이수지. 그의 아름다운 도전과 최선을 다한 작업의 여정을 담은 에세이 <만질 수 있는 생각>이 출간됐다.

회화 전공자에서 그림책 작가의 길을 걷게 된 과정, 그 안에서 그가 고민하고 치열해야만 했던 창작의 순간들, 엄마가 되어 아이들과 씨름하며 보냈던 시간, 외국 편집자와 일했던 일화까지 솔직담백하게 펴냈다.

총 4부로 구성된 이야기는 이수지 작가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창작자에게는 훌륭한 조언이, 일반 독자에게는 그림책 전반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다.

특히 초판은 책의 물성을 끊임없이 연구해 온 작가의 이야기인 만큼 누드 제본 형식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판형으로 선보인다.

이수지 작가는 책에서 “글 없는 그림책의 세계로 들어섰을 때, 나는 변칙이고 뭐고 다 잊어버리게 되었던 것 같다. 책의 물성과 매체성에 탐닉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순서였다”며 “말 없는 그림책이 내게 말없이 말 걸어오는 내밀한 세계, 이것은 완전히 다른 언어이며 이것이 바로 나의 언어다. 내 안의 이야기를 표현할 목소리를 갖게 되던 순간, 진심으로 기뻤던 것 같다”고 전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은행꽃 뒤를 잊어버리고/앞만 보고 달려가면서도/바위를 보지 못하지('파도' 中)짧고, 쉽고, 바로 공감이 가는 시를 즐겨 쓰는 이오장 시인이 21번째 명상시집 <은행꽃>을 발간했다.은행나무는 살아 있는 화석이라 볼 정도로 원시 그대로를 지니고 있다. 천 년을 넘게 살며 열매는 약효가 특출하여 신약 개발의 첨병이다.하지만 은행나무의 꽃을 떠올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열매를 맺는 이 나무에 반드시 꽃이 존재하지만 너무 작고 빨리 수정하기 때문에 찰나를 살다가 사위어가는 특성이 있어서다.나무 밑에 떨어진 꽃을 보고 겨우 관찰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