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수원지역 출마자들이 또다시 군 공항 이전·경기국제공항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여·야 후보 간 약간씩 결이 다르지만 이전과 유치 내용은 비슷하다. 이전부지 활용에 대한 공약 또한 다르지 않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크고 작은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했던 이력 때문이다. 따라서 신뢰도 하지 않지만 기대도 없다는 것이 지역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엊그제 경기도 의회가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대조를 이뤘다. 지난 13일 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과 도 경기국제공항추진단이 정담회를 갖고 '경기국제공항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벌여서다. 해당 용역은 경기도가 국제공항건설을 추진하는데 반영해야 할 핵심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핵심 절차 중 하나다.

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여·야 단장이 이날 논의를 거쳐 도의 선제 대응을 요구한 것은 시의적절하다. 경기도는 지난 9월 용역을 착수했다. 그리고 오는 8월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또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국 /제공항의 복수 후보지를 비롯하여 경제적 파급 효과, 국민적 공감대 형성 관광·물류·산업 연계개발, 친환경 설계 등의 추진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다. 그만큼 용역은 중요한 절차다.

그간 경기국제공항의 입지는 정부가 2017년 2월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한 화성 화옹지구가 거론됐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찬·반 갈등이 빚어졌고, 정치권에서도 절차의 적절성을 놓고 문제를 제기해 왔다. 경기도는 이를 감안 국제공항 부지를 전제하지 않고 중립적인 상태에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경우에 따라선 군공항과 국제공항을 별도로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겠다는 김동연 지사의 의중이 반영된 탓이다. 당연히 용역에도 군공항은 배제돼 있다. 따라서 이번 논의에서 빠진 것은 아쉽다. 경기국제공항건설과 군공항 이전은 불가분의 관계가 분명하다, 김동연 지사가 취임 이후 후보지를 정해두지 않고 직접 검증·중재 작업에 나서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리고 선거철마다 여야 후보들이 다투어 내놓는 수원지역 공약이지만 유권자가 무관심한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