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사무국장, 일과는 지인과 회원 등에게 탄원서 작성 요구

원장‧사무국장 “답변하지 않겠다…취재 거부 및 반론권 포기”
▲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지난달 26일 열린 이사회 도중 감사가 ‘지인 무료 대관‧관용차 개인 이용’ 등 인천일보 보도와 관련한 해명을 요구하자 입술을 깨문 채 잠시 생각에 잠겼다. 정 원장은 두 가지 모두 인정했다. /인천일보 DB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경찰의 배임 혐의 수사로 출석을 앞두고 경찰에 낼 탄원서를 받느라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정 원장은 출근과 동시에 지인 등 군민에게 전화를 걸어 ‘선처 바란다’는 내용의 탄원서 작성을 부탁하고 또 받고 있다.

촉탁직 사무국장 A씨는 문화원에 등록된 문화교실 동아리 회원 등에게 탄원서를 받느라 분주하다.

실제로 지난 19일 이후 문화강좌가 없는 동아리 회원들이 문화원을 찾아 탄원서를 작성하고 있다.

이들은 탄원서를 23일까지 받아 경찰에 낸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16일 정기총회에서 정 원장의 가평초등학교 동창이 탄원서 이야기를 꺼낸 이후 탄원서를 받느라 열을 올리고 있다.

경찰은 정 원장이 지난해 지인 등에게 다목적 강당 등을 무료로 대관해 준 혐의로 수사 중이다.

경찰은 가평군과 문화원 관계자 등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마쳤고, 현장에서 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은 참고인 등으로부터 진술과 관련 증거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조만간 정 원장을 불러 배임 혐의 등을 추궁, 사실관계를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정 원장에 제기된 혐의는 두 가지다.

먼저 지난해 지인 등에게 11차례에 걸쳐 다목적 강당과 회의실을 무료로 빌려준 혐의다.

가평문화원의 강당과 회의실 사용료는 공유재산 사용료 수입으로 회계 처리해야 하기에 가평군 재산상 손해를 끼쳤다.

또 정 원장이 관용차를 사적으로 14차례 이용한 부분도 수사 중이다.

가평군은 정 원장 등이 지난해 문화교실 동아리 회원들에게 규정에도 없는 약 200만원의 시설 사용료를 받아 챙긴 사실과 정 원장이 지난해 11월 행사 보조금 일부를 착복했는지에 대해서도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원장은 지난 6일 직원들에게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다. 또 지난 16일 정기총회에서 이런 입장을 밝히겠다고도 했지만, ‘자진 사퇴’ 의사를 번복했다.

정 원장은 정기총회에서 촉탁직 사무국장 A씨가 8개월 동안 한 푼 받지 않고 일하고 있다는 거짓말로 회원과 이사 등 100여명을 속였다.

정 원장은 A씨에게 지난해 7월20일 휴가비 명목으로 회비에서 50만원, 9월27일 후원금으로 100만원, 지난 1월31일 회비로 100만원씩 모두 세 차례 250만원을 줬다.

A씨는 지난해 6월19일 임용된 후 한 달 만에 휴가비를 받았다.

가평군과 문화원 안팎에서는 A씨가 채용 당시부터 ‘면접 공정성 훼손’ ‘이사회 패싱’ ‘채용 긴급안건 정관 위배’ 등 현재까지 흠결이 계속되면서 그가 애초부터 사무국장이 아니라는 목소리가 높다.

한편 정용칠 원장과 사무국장은 1월31일 오후 4시쯤 문화원에서 인천일보 기자에게 “인천일보의 모든 인터뷰에 노코멘트하겠다. 향후 취재를 거부하고 모든 반론권을 포기한다. 또 반론권 등과 관련해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세 명의 경찰관이 있는 자리에서 수차례 밝혔다.

/가평=정재석 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 이사, 공문 사적 이용 물의 가평문화원의 A이사가 자신의 사업을 위해 문화원 공문을 활용해 전국 교육청에 발송해 물의를 빚고 있다.A씨는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가평문화원 공문을 활용했다.가평문화원 사무국은 공문을 받은 교육청 등으로부터 항의 전화를 받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A씨는 가평 자연 감성학교 협동조합을 운영하면서 '2024 자연감성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교장과 교감을 상대로 학교 구성원에 대한 애정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학교 관리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돕는다는 취지의 2박3일 프로그램이다.A씨는 3월부터 11월까지 20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