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원장, 보조금 카드 재결제 ‘페이백’ 의혹…군, 일부 허위 확인

원장‧사무국장 “답변하지 않겠다…취재 거부 및 반론권 포기”

▲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지난달 26일 열린 이사회 도중 감사가 ‘지인 무료 대관‧관용차 개인 이용’ 등 인천일보 보도와 관련한 해명을 요구하자 입술을 깨문 채 잠시 생각에 잠겼다. 정 원장은 두 가지 의혹에 대해 모두 인정했다. /인천일보 DB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경찰의 ‘배임 혐의’ 등 수사 결과에 따라 직무 정지 또는 원장직을 잃을 수 있는 처지가 됐다.

정 원장은 경찰로부터 지인 무료 대관, 관용차 사적 이용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문화원 정관을 보면 ‘원장이 재임 중 업무와 관련되어 형사소추가 되었을 때는 직무가 정지되며, 형이 확정될 경우 원장직을 상실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형사소추란 범죄 혐의가 인정돼 검사가 형사 책임을 묻기 위해 기소하는 것을 말한다.

즉 검찰이 그를 재판에 넘기면 곧 직무가 정지되고, 법원에서 형이 확정되면 원장직을 상실하게 된다.

경찰은 문화원 관계자 등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마쳤다.

참고인들은 정 원장의 배임 혐의와 관련한 구체적인 증거를 경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 원장이 지인에게 무료로 강당과 회의실을 빌려준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단체명과 날짜, CCTV 영상 등을 제출했다.

또 관용차 사적 이용과 관련해서는 치과병원과 인근 식당명, 목적지가 담긴 차량 내비게이션 기록, 상색리 정 원장 자택 주소, KB국민은행 춘천지점 등 구체적인 날짜와 시간 등이 담긴 많은 자료도 냈다.

여기에 이동과정에서의 직원 간 대화가 담긴 문자메시지, 무료 대관이 있던 날 직원들이 동원된 정황으로 밤늦게까지 근무한 기록 등도 포함됐다.

구체적인 증거자료를 확보한 경찰은 최근 두 차례 문화원을 방문, 영상 등을 확인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정 원장이 가평군 몰래 문화교실 동아리 회원들에게 근거 규정에도 없는 ‘시설사용료’를 받아 챙긴 것을 확인하고 ‘배임 혐의’ 추가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군은 또 보조금 착복 의혹과 관련한 진상 파악도 하고 있다.

군은 6일 정 원장 친구가 운영하는 식당 관계자로부터 당시 아침으로 소고기뭇국이 제공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

정 원장은 아침으로 소고기뭇국 50인분을 먹었다고 정산서류를 작성, 군에 허위로 보고했다.

군은 문화원을 상대로 허위 정산서류를 작성한 것과 보조금 카드가 두 번 결제된 과정을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등 30여만원의 행방을 쫓고 있다.

정 원장은 군의 조사 과정에서 보조금 착복 의혹과 관련,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용칠 원장과 사무국장은 지난 1월31일 오후 4시쯤 문화원에서 인천일보 기자에게 “인천일보의 모든 인터뷰에 노코멘트하겠다. 향후 취재를 거부하고 모든 반론권을 포기한다. 또 반론권 등과 관련해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가평=정재석 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 경찰 수사 받으면서 또 몰래 ‘대관’했다 가평문화원이 경찰로부터 배임 혐의로 수사를 받는 중에도 또 몰래 동호회에 강당을 무료로 대관해 준 사실이 확인됐다.설 명절을 앞둔 지난 8일 사무국장 A씨는 오후 7시부터 약 2시간 동안 가평군 전통무예 동호회에 다목적 강당을 사용하게 했다.A씨는 3층 다목적 강당과 조명실 문을 열어 불을 켜주고는 퇴근했고, 여기에서 지인 등 10여명이 전통무예 연습을 했다. 이 시각 정 원장도 2층 원장실에 있었다.전통무예 동호회는 지난 1월 두 차례나 다목적 강당을 사용, 이날이 세 번째다.이들은 연습을 마친 뒤 건물 밖을 나섰다. 이때는 정 가평문화원 구성원, 정기총회서 “원장 사퇴 없으면 불신임 결의” 움직임 가평문화원 회원‧이사·강사 등 구성원들은 16일 정기총회에서 각종 비위 의혹의 정점에 있는 정용칠 원장에 대한 불신임을 결의할 것으로 알려졌다.현재 경찰로부터 ‘배임 혐의’로 수사를 받는 정 원장이 엉터리 경영과 주먹구구식 회계처리에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하는 회원 등의 목소리가 높다.특히 회원들 몰래 회비와 후원금을 건드린 것에 큰 배신감을 나타내고 있다.또한, 가평군의 ‘보조금 착복 의혹’과 ‘위‧수탁 계약 해지 추진’ 소식이 알려지자 구성원들은 더는 그에게 문화원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격앙된 반응을 보인다.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