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출마 계획 민주 김준혁 교수
총선 앞두고 '정조특별시' 주장
오산 출마 민주당 후보 “평택까지 확장”

4·10 총선을 앞두고 수원·화성·오산시를 '광역 메가시티'로 통합하는 방안이 재조명 받고 있다. 이 안은 서울에 경기도 일부 지역을 합치는 '서울 편입론'보다 30년 이상 먼저 논의됐고, 실현 초입까지 도달했던 적이 있다.

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정치권과 학계에서 수원·화성·오산을 광역자치단체급 대도시로 개편할 시 발생하는 효과와 파급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인물이 한신대학교 교수 출신인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이다. 그는 '정조특별시'를 말하고 있다. 역사성에 착안한 명칭이다. 4·10 총선에서 수원지역 출마를 결정한 김 부위원장은 통합을 위한 관련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3개 도시는 1000년 이상 한뿌리였던 과거가 있다.

조선 22대 임금인 정조 시대를 예로 들면 '화성유수부'라는 행정구역이었고, '수원군'으로 이어지며 원래 하나였던 곳이다. 반면 분리된 체계는 1949년 수원과 화성의 분리, 1989년 오산 신설 등의 과정을 미뤘을 때 약 70년에 불과하다.

현재도 대중교통망과 각종 인프라가 연결되는 등 주민 생활권이 밀접하다. 이에 도시를 광역급으로 키워 첨단산업·문화관광 등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게 김 부위원장의 설명이다.

실제 수원시의 경우 인구가 120만으로 110만인 울산광역시보다 규모가 크다. 올해 화성시도 100만을 돌파했다. 하지만 두 시는 '기초단체'라는 지위에 잡혀 행정과 재정 면에서 차별받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2022년 1월부터 인구 100만 이상 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제도가 시행됐으나, 권한에 대한 법적 근거가 빈약해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수원·화성·오산 총면적은 861.96㎢로, 서울의 1.4배가 넘는다. 합친 인구는 240만명 이상으로 230만의 대구를 뛰어넘고 시 단위에서 서울과 인천, 부산 다음 4번째 크다.

오산 지역에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이신남 전 청와대 비서관의 경우, 자신의 공약에 포함할 정도로 적극 나서고 있다. 수원·화성·오산만 아니라 평택까지 묶어 '경기남부 특례 메가시티'로 나아가야 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12월 두 차례 열린 출마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자치발전 비서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 위원회 사무처 공동단장 등을 역임한 경험상 오산의 '경쟁력 부족'을 통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봤다.

오산시는 국내 반도체 산업이 연결되는 벨트의 중심에 있다. 하지만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정부 반도체 공모에 뛰어들었다 탈락하는 등 기반 마련의 한계를 드러냈다. 정부가 지정하는 '문화도시'에서도 2019년 이후 줄곧 떨어지고 있다.

항공 및 항만산업 전문가로 알려진 최정철 인하대 교수도 통합 필요성을 꼽는 인물이다. 인천국제공항 비상임이사, 인천항만공사 부사장 등을 역임한 그는 선진국 영국의 '런던 광역경제권'과 같은 '경인 광역경제권'을 요구해왔다. 일명 '화성광역시'로 개편하면 산업 확장은 물론, 도시들이 안고 있는 경기국제공항 건설 등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게 김 교수 판단이다.

수원·화성·오산 통합은 1980년대 학계의 연구 등으로 등장했고, 정치권이 움직이면서 추진되기 시작했다. 2009년에는 행정안전부가 지역 여론을 근거로 '자율통합구역'으로 지정하기까지 했다. 당시 여론조사에서 수원 62.3%, 화성 56.3%, 오산 63.4%로 각각 주민 찬성률이 나왔다. 그러나 시와 시의회 간 협의가 불발되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정계 관계자는“서울 메가시티와 달리 3개 도시 주민 모두 찬성한 사안인 만큼, 이번 총선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거론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본다”고 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용인·성남 통합론에 총선 앞두고 갈등 불붙나 4·10 총선을 앞두고 경기지역의 '통합 메가시티' 관련 제안이 줄짓고 있다. 이번엔 수원·용인·성남을 합치자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곧바로 정치적 갈등이 빚어졌다.11일 정계에 따르면 용인시 등 지역사회에서 최근 수원·용인·성남 통합이 거론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이상일 용인시장의 발언이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지난 10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기초자치단체인 3개 시가 광역 대도시로 뭉칠 시 발생하는 효과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통합이 이뤄지면 상급 광역단체인 경기도가 필요 없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