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회소득 확대 관련 그래픽 자료/제공=경기도

경기도가 '기회소득'을 체육인, 농어민, 기후행동, 아동돌봄 등 4개 분야까지 확대한다.

1일 도에 따르면 기회소득은 우리 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하지만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대상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기간 소득을 보전해 주는 정책이다. 김동연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이다.

체육인 기회소득의 경우 도내 거주하는 19세 이상 중위소득 120% 이하의 전문선수(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등록 현역 및 은퇴선수) 약 7800여명에게 연 150만원을 2회에 걸쳐 지급하는 내용이다. 도는 비인기종목 선수들의 생활 지속 등 체육 활동에 대한 가치 보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어민 기회소득은 청년농어민(50세 미만), 귀농어민(최근 5년 이내 귀농), 환경농어업인(친환경, 동물복지, 명품수산 등 인증) 1만 7700여 명에게 월 15만 원(연 18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내용이다.

기후행동 기회소득은 걷기, 자전거 타기, 배달 어플 사용 시 일회용품 받지 않기 등 친환경 활동 14개를 인증한 도민 10만여 명에게 최대 연 6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하는 내용이다. 도민 개인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 활동을 활성화하자는 정책 취지다.

아동돌봄 기회소득은 마을주민들이 부모를 대신해 아동을 돌보는 아동돌봄공동체 등의 돌봄 참여자 250여명에게 월 20만원을 지급한다. 돌봄 참여자들은 월 40시간 이상 활동하면 기회소득을 받을 수 있다.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적 활동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