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14일 인천일보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경기사진공동취재단

“민생과 경제가 상당한 위기에 놓여있다. 정부와 정치권은 반성해야 한다.”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의 일성이다. 그는 14일 진행된 송년 인터뷰에서 “말로만 민생을 외치지 말고 신속한 국정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감세·긴축 정책 기조가 경제를 위축시키고 나아가 재정 건전성마저 악화시킬 것이고,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한국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영업자 대출잔액이 1000조원을 넘어서고, 높은 노인빈곤율과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염 부지사는 그런데도 정부가 재정을 축소하고 민생을 외면하면서 ‘파탄’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가 재정 편성은 물론, 민생 관련 지방자치단체 사업 지원 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봤다.

그는 “경기도에서는 대표적 사례로, 경기지역화폐관련 예산 삭감을 들 수 있다”며 “지역화폐는 지역경제·골목상권 활성화와 직결되는데 정부는 예산 7050억원을 전액 삭감했고, 그나마 민주당 요구로 절반인 3525억원이 편성된 바 있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서도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고 지적했다.

사정을 고려했을 때, 최근 지역화폐 예산을 비롯한 ▲김포시 서울 편입 ▲서울~양평 고속도로 ▲기후위기 대응 방향 ▲경기도 확장 재정 등 여러 사안을 놓고 김동연 경기지사가 정부와 대립하는 모습은 ‘당연하다’는 게 염 부지사의 시각이다. 그는 명실상부한 ‘김동연 파트너’다. 김 지사 당선을 위해 최일선에서 도왔으며, 이후 인수위원장·도정자문회의장에 이어 정무직인 경제부지사로 1년 6개월가량 함께 일했다.

염 부지사는 “일각에서 김동연 지사의 문제 제기에 대해 정치적 색깔론을 펴기도 하는데, 여기에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 김 지사는 평생 공직자로 국가를 위해 헌신했고 경제부총리, 국무조정실장 등 진보, 보수 정부를 가리지 않고 중용된 정책 전문가”라며 “정부 정책의 문제점이 보이는 상황에서 당연히 할 수 있는 비판이다. 건강한 문제 제기가 오히려 국가 발전의 계기가 되고, 국민의 삶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는 1350만명의 도민이 모여 사는 최대 규모의 광역 정부”라며 “중앙정부가 특정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현장 상황을 잘 아는 지방정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염 부지사는 수원시 최초의 3선 시장, 정당 사상 최초의 최고위원 등 민주당 내에서 굵직한 정치인으로 구분되지만, 사실 ‘일 잘하는 행정가’로도 명성이 자자하다. 도 공직자로 들어와 이를 또 증명했다. 대표적인 게 환경정책이다. 도는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30% 달성,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하는 ‘경기 RE100’ 비전을 선포했다.

▲ 14일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인터뷰를 진행하는 모습./경기사진공동취재단

또 ▲공공기관 보유 건물 옥상·주차장 등 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 ▲유휴부지 활용 주민 참여형 태양광 보급 확대 ▲경기 북부·서남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가구·마을 단위 태양광 설비 지원 ▲수소 연료전지·CCUS·데이터센터·스마트팜 연계 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기후위기는 더이상 먼 훗날의 문제가 아니며, 대한민국 국민의 삶과 직결된 현실 문제이자, 전 세계적 위협이다. 특히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닌 경제 문제”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최대 현안인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해 지난 9월 ▲국제공항 필요성 분석 ▲복수 후보지 제시 ▲후보지별 배후지 발전계획 등을 도출하는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다양한 공론화 정책의 기반도 만들어놨다.

염 부지사는 “첨단산업이 밀집한 경기 남부권은 경기국제공항 건설 최적의 입지다. 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신성장동력으로서 중요한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도민이 참여하는 숙의 공론 과정을 충분히 거치는 것이 중요하며 도민, 지자체, 국토교통부와의 소통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총선에서 수원지역 출마가 유력한 염 부지사는 ‘정치 교체’가 시급하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을 위한 길에는 여야, 진보-보수를 따져서는 안 된다. 윤석열 정부의 야당 탄압과 무책임한 정책을 보며 답답함을 느낀다. 서울 메가시티만 봐도 분열과 양극화만 낳고 있다”며 “결국 ‘문제는 정치’다. 국민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양극화의 정치를 바꾸고, 정치를 회복하기 위한 교체가 시급하다. 사는 곳이 어디든, 청년이든, 노인이든, 성별과 장애 여부가 차별의 이유가 되지 않는 나라, 모두가 안전하고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 제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겠다”고 목소리 높였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