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성과 등 대대적 점검
국민의힘, 북한 관련도 구체 확인
이재명 대표 또다시 소환 가능성
도, 과거 선긋기…최소한만 공개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 국정감사가 개시하는 첫날 도청 직원의 범죄 및 비위행위, 업무 처리와 예산 사용의 적절성 등 '내부 점검'이 집중 다뤄질 전망이다.

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사 재임 시절 불거진 문제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국정감사장에 소환될 가능성이 커 논란이 예상된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올해 도 국정감사는 오는 17일 오전 10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시작한다.

앞서 도에 강병원·권성동·권인숙·김용판·김웅·문진석·박성민·이만희·이성만·이해식·임호선 정우택·조은희·천준호·최기상 등 16명의 소속 의원이 접수한 자료 요구 건은 700쪽 분량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상임위원회 성격에 맞게 자료 주제는 직원 채용, 조직·인력 관리부터 도의 예산 운용, 사업 성과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각종 감사·감찰을 받은 기록, 검찰·경찰의 수사 사례, 사건 발생 현황, 위반행위 적발로 인한 징계, 시정조치 결과 등을 묻는 자료도 다수 있다.

북한과 관련된 사안도 포함됐다. 권선동·김용판·이만희·정우택 등 의원은 대북지원사업, 남북협력사업과 기금 등의 구체적 내용을 확인했다. 이들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으로, 사실상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2019년 방북 비용 명목으로 800만 달러를 북한 측에 전달한 사건을 놓고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 대표가 연루됐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또 이 대표 의혹과 연결된 법인카드 집행내역 등의 자료도 5건 이상이 요구됐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하면 당일 국정감사 과정에서 여·야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해 도 국정감사에서도 국민의힘 의원들은 사실 검증 차원에서 이 대표와 대북사업 등을 거론했다.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김동연 지사 도정과 무관하다며 반발했다.

도 역시 과거 일에 선 긋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정우택 의원은 지난 10년간 도와 북한 사이에 오간 협력·지원을 비롯해 이화영 전 도 평화부지사 출장 내역을 요구했는데, 도는 최소한의 범위에서만 자료를 공개했다.

그 사유로 도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며, 지방자치단체 고유사무에 해당하고 공개될 경우 향후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과 남북관계 발전에 중대한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적시했다.

정계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끝난 지 머지 않아 열린 지난해 국정감사와 달리, 김동연 지사가 취임하고 민선 8기가 출범한 지 1년이 넘은 시점이기에 성과와 현안 대응을 둘러싼 점검이 대대적으로 있을 것”이라며 “다만 내년 총선을 앞둔 데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등 여·야 정치적 갈등 요소가 유효하기에 싸움이 없을 수는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도의 국정감사는 행정안전위원회에 이어 23일 국토교통위원회로 이어진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