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 화물기 B747-8F 기종

대한항공이 항공 화물 운송에 필요한 종이 운송장을 디지털 문서로 바꾸는 '전자항공 운송장'을 의무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북미·유럽·일본 등 해외로 운송하는 일반 화물부터 전자항공 운송장을 적용할 계획이다. 종이 사용량을 줄여 환경을 보호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한다는 의미가 크다.

기존에 대한항공은 항공 운송장과 부대 서류를 출력해 작성하고 접수 카운터로 방문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디지털 문서를 도입하면서 화물접수, 도착지 인도 등 과정 전체가 간소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현장 혼선을 줄이기 위해 화물 고객사와 간담회를 작고 전자항공 운송장 시범 운영을 마쳤다. 올해 12월까지 전자항공 운송장 사용을 위한 계도 기간을 갖고 내년 1월부터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화물 운송에 의무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전 세계 항공업계에 전자항공 운송장 사용을 강력하고 권고해 왔고 항공업계 정책에 따른 국내 항공운송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업계의 디지털 문서화를 주도해 물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바꾼다는 의미가 있다”며 “한국 항공화물 운송 산업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