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관련 특혜 의혹을 정면돌파하기 위해 꺼내든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 카드‘로 여야의 갈등이 더 격화되고 있다.

9일 여야는 이번 논란으로 인해 지역의 숙원사업이던 고속도로 건설 시기는 더욱 늦어지게 되자, 사업 백지화를 놓고 ‘남’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이 오죽 시비를 걸었으면 원희룡 장관이 양평군 숙원사업을 백지화한다고 했겠나”라며 "양평 군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사업이라는 본래 취지는 묻힌 채 사업을 본인들의 정치적 수단으로 삼아버린 민주당에 부득하게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를 두고 ‘장관이 기분 나빠 일을 때려치운다’, ‘독자적 결단’, ‘무책임’ 운운하며 주특기인 거짓 선동으로 또 다시 여론을 물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2년 전 민주당도 같은 노선을 요구했도 해당 노선 나들목 인근에 김부겸 전 국무총리의 땅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우스운 꼴이 됐다”며 “10년 간 공들여 다 차려진 밥상에 민주당이 침을 뱉으며 밥상을 엎어버린 꼴”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을 비롯한 정부 여당은 후안무치한 ‘피해자 코스프레’를 지금 당장 멈추라”고 나섰다.

민주당 권칠승(경기 화성병)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건희 라인으로의 느닷없는 노선 변경도 생뚱맞은 전면 백지화 선언도 모두 원 장관이 결정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마치 이번 사태에 원인이 민주당에 있다며 남 탓하는 행태에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1조8000억짜리 대형 국책사업을 제 맘대로 변경하다 국민 의혹이 커지니 사태를 모면하려 전면백지화로 꼼수를 부리는 게 아닌가”라며 “이는 심각한 국정 난맥의 단면”이라고 꼬집었다.

또 “온갖 가짜뉴스를 만들어 책임을 회피하고 김건희 여사 일가를 덮어주려 해도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에 대한 국민적 의혹은 지워지지 않는다”며 “원 장관은 국책사업을 엎어버린 장본인으로서 지금 사태에 대해 국민께 사죄하고 사입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21년 하남시~양평군 양서면 구간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5월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으로 공개된 노선 가운데 양평군 강서면이 종점인 구간이 포함돼 노선 변경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 고속도로 시종점이 바뀐 데 대해 야당은 김 여사 일가 땅과의 연관성을 주장하는 반면 정부는 지자체 요구와 효율성 등을 따져 선택지를 추가했다는 주장이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