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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객 “차 많아 돌아간 적도”
구, 사측 민원 전달·협조 요청
관공서 주차장을 인근 기업 회사원들이 정기적으로 이용한다면 시민의 '권리'일까. 개인 편의주의에 의한 '민폐'일까.
수원시 공직사회에서 삼성전자 일부 직원들의 영통구청 주차장 이용이 논란 거리로 회자되고 있다.
17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최근 삼성전자 직원들이 영통구청 주차장에 근무 시간 동안 차를 대면서 주차 회전율이 낮아져 업무를 보러 온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달부터 차량 10부제 운영을 강화했는데 사내 주차가 어렵게 된 일부 직원들은 인근 영통구청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다.
이날 직접 구청 주차장을 확인해보니 오전 10시도 안 된 시간에도 차량이 꽉 차 있었다. 이 중 'Digital city'라는 삼성전자 표식 스티커가 붙은 차량을 세어보니 총 35대로 확인됐다.
영통구청 주차 면수는 장애인·전기차·경차 등 전용 공간을 다 합쳐 299면인데 삼성 직원 차가 전체 12%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구청 측도 삼성 직원 차량이 하루 평균 30대 이상 주차된 것으로 파악했고, 시청 직원들 내부에선 20%가 넘는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삼성 직원들의 주차가 빈번하게 이뤄지는 이유는 거리상 가깝고 주차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이라는 게 시청 직원들의 증언이다.
삼성전자와 영통구청 간 거리는 걸어서 사거리 신호등을 한 번 건너면 된다. 주차장 이용 요금은 1시간 무료고 10분당 300원, 1일 최대 요금은 7000원에 그친다.
문제는 삼성전자 직원들에게 주차 공간을 내준 민원인들이 주차장을 몇 바퀴씩 빙빙 돌거나 이중 주차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데 있다.
주차장에서 만난 한 민원인은 “구청에 올 때마다 차가 많아서 그냥 간 적도 있고, 코너를 돌다가 이중 주차된 차량과 사고날 뻔한 적도 있다”고 토로했다.
주차장 출입구에 있던 수원도시공사 관계자는 “주차장 공간이 부족하니 세우지 말아야 하는 곳에 주차를 해 사고 나는 경우도 있다”며 “삼성 차가 종일 대면 민원인이 주차를 못하고 돌아가기도 하는데 이때 화를 주체하지 못한 운전자들의 민원으로 고충이 크다”고 했다.
영통구청은 최근 삼성전자에 관련 민원 내용을 전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영통구청 관계자는 “주차를 강제로 막을 수 있는 근거는 없다”면서도 “삼성 측에 민원인이나 도서관 이용자 등 주차 수요가 많으니 순환을 위해 직원들의 주차 자제 협조를 우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차 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자체적으로 주차 면수를 늘리는 등 개선 논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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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가 조선의 내용만 담지 않으니 이것도 넘어가자 ^^
문제는 삼성전자의 횡포때문에 빚어진 일?
주차장 늘리면 될껄 (타워식?) 그걸 10부제를 한다고 직원들에게 갑질을 하는것이고.
차댈곳이 없으니 당연히 공영주차장에 돈내가며 대는 것이고...
못대게 하면 '역차별'이 발생될 것이고...
정부에서 대기업에 혜택만 줄것이 아니라, 뻘짓하는것도 못하게 좀 막아줬으면 좋겠다.
삼성이 주차장 늘리고 지들멋대로 10부제 시행하는거 못하게 하라.
논에 물대는데 상류에서 막아버리면 밑에는 다 말라버린다.
예전에 금연회사 만든다고 흡연장 없애는 바람에 주변주민들 난리났다.
지들만 좋자고 남 피해주는 대기업횡포다.
정상적인 흡연장을 만드는게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