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방안 논의…전문가·시민 참여 공개토론회 열기로
▲ 인천시 시정혁신단 3차 회의 모습./사진제공=인천시
▲ 지난 25일 인천시 시정혁신단이 제3차 전체회의를 열었다./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시내버스 및 광역버스 운영의 문제점을 해결화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시민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에 나선다.

'인천시 시정혁신단'은 지난 25일 제3차 전체회의를 열어 시내·광역버스 운영과 관련한 제반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빠른 시일 내에 외부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모펀드인 차파트너스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준공영제 운수업체 34개사 중 7개사를 인수한 상태다. 사모펀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공적자금 투입에 따른 장기간 이윤보장이 가능해 안정적인 투자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경영능력이 부족하거나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경우 공공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또, 광역버스는 안전운행을 위해 입석이 금지돼 있었음에도 시민불편을 고려해 출퇴근 시간대에 입석운행을 시행해 오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이태원 참사를 겪으면서 국민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최근 경기도 일부 업체에서는 광역버스 입석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인천에선 코로나19 등에 따른 버스 이용수요 감소 및 시내버스 운전자와의 임금 격차 등으로 인한 운수종사자 부족으로 인해 운수업체들이 그 동안 감차 및 감회 운행을 해왔다.

그러나 최근 일상회복 등을 감안해 시는 운수업체에 감축 운행버스에 대한 단계적 정상화를 추진하도록 지시하는 한편, 광역버스 증회 운행 및 전세버스 투입 운행을 통해 기준 횟수를 충족 하도록 개선명령을 내렸다. 앞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증회 및 전세 버스 투입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류권홍 시정혁신단장은 “비정상, 불합리, 비효율의 정상화는 인천의 도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내·광역버스 운영의 전반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돼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