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자 선거인단 흡수 용인
부적절 명칭 사용 불법 해석
두 쟁점 후보자간 합의 불발
백지화·재경선 요구로 파행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경기교육혁신연대가 진보성향 후보 단일화에 실패한 원인으로 예비후보 간 첨예한 갈등이 지목되고 있다. 교육연대는 이종태 예비후보의 사퇴 및 성기선 후보 지지, 선거관리위원회의 여론조사 공표 금지 결정 등으로 촉발된 내분을 수습하지 못했다.

2일 교육계에 따르면 경기교육혁신연대는 지난 2월부터 진보성향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간 단일화를 위해 준비모임을 시작했다.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경기지부 주도로 논의되던 준비모임은 경기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로 커졌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14년과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도 진보성향 교육감 예비후보 간 단일화를 주도한 바 있다.

이번 단일화를 앞두고 단체는 김거성·성기선·송주명·이종태 예비후보 대리인과 논의해 경선 방식을 결정했다.

경선 규칙 제4조는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자는 규약과 선출규정, 시행세칙에 정한 바에 따라 회원(선거인단) 투표결과 60%와 여론조사 결과 40%를 합산한 결과 중 유효투표의 최다 득표자로 한다'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11일 후보자 신청을 받아 27~29일 3일 동안 선거인단 투표 및 여론조사를 했다.

그러나 갈등은 투표 시작 첫날부터 빚어졌다. 지난달 27일 이종태 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은 예비후보 사퇴를 선언하며 성기선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에 김거성·송주명 예비후보는 '불공정'을 외치며 이 전 원장이 모집한 선거인단 표 무효처리, 성 후보에 페널티 부여 등을 요구했다.

연대가 후보자별 선거인단을 3만5000명까지 모집할 수 있도록 제한을 뒀는데, 이 전 원장 사퇴로 성 예비후보가 7만명 상한의 선거인단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당시 연대는 법적 문제는 없다는 판단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여론조사에 적절하지 않은 명칭을 사용해 결과 자체를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갈등은 '수습 불가'로 치달았다.

연대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벌였는데, 송주명 예비후보가 경력으로 사용한 '(전)경기교육감 민주단일후보' 명칭도 문제가 됐다.

경기도선관위는 명칭에 사용된 '단일' 표현과 단체명이 적히지 않은 점이 공직선거법 제250조상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할 소지가 있어 송 예비후보 측에 명칭변경을 요청했으며, 이에 따라 송 예비후보는 경력을 '(전)민주진보 경기교육감 후보(경기교육혁신연대)'로 변경했다.

또 경기도선관위는 여론조사 이튿날인 28일 공문을 통해 “(전)경기교육감 민주단일후보 표현을 사용한 선거여론조사 결과가 공표·보도될 경우 여론조사 결과 공표금지 위반, 허위사실공표죄 등에 해당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여론조사결과를 반영하면 불법이 될 실정에 놓인 것이다.

연대는 두 문제를 놓고 예비후보자 간 합의를 시도했다. 후보자들은 여론조사를 다시 하거나 선거인단 비율을 재조정하는 등의 방식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다다르지 못했다. 여기에 김거성 예비후보가 문제 소지가 있는 경선 절차를 모두 백지화하고 여론조사 100%를 통한 재경선을 요구하면서 해결은 요원해졌다. 결국 연대는 단일후보 선출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한 선거캠프 관계자는 “단일화를 진행하다 보면 서로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승리를 목표로 하는 입장에서 후보자 간 완전한 합의를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며 “연대가 보다 힘있게 끌고 갔어야 하는 것 아닌가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연대는 “경기교육의 혁신을 위해 참여해준 선거인단과 후보자들, 경기도민에게 깊이 사과한다”면서 “서로의 차이를 넘어 경기교육의 미래를 위한 결단과 새로운 출발을 (후보자들에게) 부탁한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교육혁신연대, 진보 경기도교육감 단일후보 '포기'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주도한 진보성향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3인 단일화가 무산됐다. 경기교육혁신연대는 예비후보 간 입장 차이를 끝내 좁히지 못하고 실패를 공식 선언했다.이와 별도로 진보성향으로 분류되는 5명의 예비후보는 제각각 단일화 방식을 내놓고 있어 의견차를 좁히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경기교육혁신연대는 2일 “경기교육혁신연대의 단일후보를 선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지난달 11일 후보자 등록을 받아 김거성·성기선·송주명·이종태 예비후보 간 단일화를 추진한 경기교육혁신연대는 선거인단 60%와 여론조사 40%를 합산해 1일 단일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