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꽃길만 찾아선 안돼"
안민석 “민주당과 뿌리가 다른 분”
염태영 “지방자치 정신에 맞지 않아”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출마를 준비중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잠재적 경쟁 자로 거론되는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를 향해 연일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

김 대표가 이날 사실상 수도권 출마 입장을 밝힌 가운데 향후 김 대표와 민주당 후보군과의 경선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본격적인 견제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경기지사 출마를 준비 중인 민주당 조정식 의원은 24일 YTN 라디오에 나와 “김 대표께서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신다면 꽃길만 찾을 게 아니라 민주당에 대한 기여와 헌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에 대한 헌신과 기여, 정치의 명분 측면에서 본다면 지금 (김 대표를 향해) 요청이 더 많은 것은 서울시장 선거”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내 많은 분도 같은 의견을 갖고 계시다”며 “그런데도 김 대표가 경기도에서 나오겠다면 저는 마다하지 않겠다. 당당하게 경쟁하고 자신 있게 붙어보자”라고 했다.

마찬가지로 경기지사 출마를 준비 중인 안민석 의원은 전날 CBS 라디오에 나와 “경기지사 출마는 긍정적으로 보지만 김 대표는 민주당과 뿌리가 다르고 결이 다른 분”이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안 의원은 이 밖에도 “유약한 분이 지사를 지내게 된다면 아마 윤석열 대통령과 손잡고 협치하자고 할 텐데 그러면 우리 민주당 당원들이 얼마나 절망스럽고, 민주당의 경기도 언덕이 무너지는 건데 이건 곤란하지 않겠느냐는 말씀을 시장님들이 하셨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염태영 전 수원시장도 김 대표에 등판론에 대해 “(경기도에) 아무런 연고 없이 별안간 대선 결과에 따라서 하루아침에 경기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도민에 대한 도리라든지 지방자치 정신에 맞지 않는다”며 “절대 도민들께서 흔쾌히 봐주시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서 자신의 지방선거 출마 여부에 대해 “당원들도 제게 출전을 권하고 있다”며 “정치교체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마다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출마 지역에 대해서는 “고민 중이다. 아마 서울, 경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다”며 “충북은 고향이어서 애착이 가는 곳이긴 하지만 조금 더 큰물에서 일해 달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지방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드러낸 것이다.

또 민주당이 경선을 요구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도 “정치교체와 개혁의 추진 의지가 있다면 담대하게(할 수 있다)”라며 “조건 따지고 구질구질하게 그럴 필요가 뭐 있겠느냐”고 답하며 경선 수용의 뜻을 시사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