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절곶(艮絶串) 도로 표지판.

지난 3편에 이어 끝으로 간도수의 사례를 살펴본다.

 

▶간을 초목에서는 열매 혹은 씨로 본다(艮爲果). 신기한 것은 간(艮)자를 뒤집어 보면 아기가 잉태된 모습이 열매와 닮았다. 열매에는 나무의 모든 것이 다 들어 있듯 우리 한민족의 문화에는 세계인들의 문화와 정신이 담겨있다. <삼성기(三聖紀)>에 보면 “인류 시원역사와 뿌리문화가 환국으로부터 시작되었다(吾桓建國最古)”고 한다. 일찍이 통일신라 때 대문장가인 최치원은 유·불·선 의 삼교에 녹아 있는 '풍류(風流)'라는 인류 모태문화의 DNA가 우리 고유문화에 담겨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우리 문화를 한 번만 접해 봐도 누구나 공감하고 자연스레 받아들이게 된다. 아마 최치원이 말한 '풍류'가 지금의 '한류'를 두고 한 말은 아니었을까? 어쨌든 인류 모태문화의 유전자가 바로 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세계인의 피 속에 흐르고 있기에 인종과 국경을 초월해서 호감을 가지며 열광하고 있다.

BTS로 상징되는 우리의 원초적 대중문화인 노래와 춤(K-Pop), '오징어게임' 같은 드라마(K-Drama), 칸 등 3대 영화제를 휩쓴 것은 물론 아카데미상까지 거머쥔 한국영화(K-Movie), 김치, 비빔밥 등의 건강한 먹거리(K-Food), 뛰어난 미적 감각(K-Beauty), 배우기 쉽고 과학적 문자인 한글(K-Letter) 등이 전 지구인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어떻게 한국문화(K-Culture)가 인류 문화를 주도해 나갈 큰 물줄기(流)가 될 줄 알고 한류(韓流)라고 지었는지 그저 신기할 따름이다. 그럼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여 가고 있는 한류현상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역학(易學)으로 풀어보면 '간도수가 현실로 집행되어 가는 과정' 즉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국가가 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상(象)으로 미리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은 9000년 인류 원형문화 코드, 신교(神敎)문화라서 가능한 일이다. 세계인들은 점점 한국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며, 앞으로는 가요, 드라마,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에 열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의 역사, 정신문화에 이르기까지 영역이 확대되어 갈 것이다. 몇 가지 사례를 들어 간도수가 실현되는 곳이 한반도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제 한반도가 '간도수의 성지'라는 결정적인 증거를 보자. 해맞이 명소로 유명한 간절곶이 바로 그곳이다. 가장 빨리 해가 뜬다는 간절곶은 지명에 걸맞게 새해 꿈과 희망을 간절히 바란다는 '간절(懇切)한 곳'이다. 그런데 놀라지 말라. 간절곶의 정확한 지명은 간절히 바란다는 '간절(懇切)'이 아니라 '괘이름 艮(간)', '끊어질 絶(절)', '바다로 돌출된 串(곶)', 즉 艮絶串(간절곶, 사진)이다. 이 말은 간절히 바란다는 간절곶이 아니라 '선천 세상을 문 닫고 후천 새 세상을 여는 간방(艮方)의 상서로운 기운이 바다 건너 일본으로 건너가지 않고 이 땅 대한민국에서 끊어진다', '여기가 간방의 끝이다'라는 뜻으로 쓰인 간절곶이다.

한반도 동쪽에 돌출된 간절곶은 지리적으로 '간방(艮)이 끝난(絶) 곳(串)'이지만, 이는 단순히 공간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알려주는 종시(終始)의 땅이다. 그리고 시간상으로 간은 새날이 열리는 새벽이며, 묵은해가 지나가고(終) 새해가 시작(始)되는 때이다.

결론적으로 <주역>을 보면 “선천의 묵은 기운이 끝나고(終於艮) 후천의 새 기운이 열리는(始於艮) 땅이 간방”이라는 것이다. 즉 대한민국에서 후천개벽의 새 세상이 열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역>에서 “간방보다 더 번성한 곳은 없다(莫盛乎艮)”고 말하고 있지 않은가.

 

/한태일 한역(韓易) 연구소 소장



관련기사
[한태일의 주역이야기] 21. 대한민국의 국운 '간절곶의 비밀' (3) ▶지난 제2편 '간괘를 손(手)'으로 풀이한 데 이어 우리의 국운에 관해 더 알아보자. 셋째로 간은 산(山)이다. 즉 간괘는 산을 나타낸다(艮爲山). 우리 국토면적의 65%가 산림으로 된 산지국가이다. 예로부터 산자수명한 우리나라를 신선(神仙)의 나라로 불러왔다. 신선을 뜻하는 '仙(선)'자는 산에 사는 사람(人+山), 혹은 속세에서 벗어나 산에 살면서 도를 닦는 사람을 의미하듯 웬만한 산에는 신선과 관련된 전설들이 곳곳에 남아있다. 신선사상은 한민족 고유의 시원문화인 신교(神敎)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한태일의 주역이야기] 20. 대한민국의 국운 '간절곶의 비밀'(2) 임인년 새해가 밝았다. 거국적으로 해돋이 맞이를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우리는 해돋이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에 달맞이도 한다. '새벽' 방위(간방)에 터를 잡은 민족이라서 '광명'의 겨레이다. 이런 광명의 습성이 몸에 밴 탓에 옷조차 흰옷을 즐겨 입어 백의민족이라 부른다. 빛의 땅에 살고 있어, '광명'을 뜻하는 나라 이름들을 써왔다. 인류 최초의 나라 환국(桓國, 해가 환하게 떠오르는), 배달국〔倍達國, 밝달(밝은 땅)의 나라〕, 단군과 이성계의 조선(朝鮮, 아침의 광명이 비치는 [한태일의 주역이야기] 19. 대한민국의 국운 '간절곶의 비밀'(1) 내일이 지나면 임인년 새해가 밝아온다. 새해 아침에는 해돋이를 맞이한다. 사람들은 염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전국의 해돋이 명소를 찾아 나서기도 한다. 강화도 마니산, 동해안의 정동진, 제주도의 성산 일출봉 등 해돋이 명소들이 있다. <주역>과 관련한 일출 명소 한 곳을 소개하려 한다. 다름 아닌 동해안에 있는 '간절곶'이다. 관광명소라서 대수롭지 않게 여길지 몰라도 거기에는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는 곳이다. 간절곶이란 지명은 대한민국의 국운과 관련이 있다. 그 비밀 코드를 파헤쳐보려 한다.▶<주역>의 키워드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