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공모·관계기관 협의로 '100대 과제' 수립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홈 체크인과 생체 인증 출국심사, 무인 면세매장 등 4차 산업기술로 공항 운영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인천공항 스마트 100대 과제'를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공사는 올해 3월부터 대국민 공모, 외부 전문가 의견,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스마트 인천공항 플러스'란 슬로건과 과제를 정했다.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완료되는 100대 과제는 여권과 탑승권 없이 얼굴 인식으로 출국, 해외여행 전 택배로 짐을 맡기고 공항 이동, 귀국 후 택배로 짐을 받는 '꿈의 미래공항'으로 요약된다.
카카오톡을 통해 24시간 인공지능 챗봇의 안내를 받을 수 있고, 2023년에는 로봇의 발렛파킹과 무인 면세점 운영이 실현된다.

100대 과제의 목표는 세계에서 가장 간편(Simple)한 공항 서비스, 여행객 혼자서 이용 가능(Easy)한 서비스, 공항 이용 정시성(On Time)과 이용객 즐거움(Enjoy)의 향상이다.

공사는 이런 스마트 서비스가 도입되면 공항 운영의 효율성과 대기 시간 감소, 여객 편의 증진과 스마트 과제 구현 과정에서 최대 3000여명의 고용 창출, 노하우 수출 등 해외 사업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우선 여행객이 집에서 수하물 위탁 가능한 홈 체크인 서비스, 생체 인증 출국심사, 터널형 보안검색 등 출·입국 절차를 개선해 두 손이 자유로운 '핸즈 프리 공항'을 만들 계획이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는 미래 지향적 공항 서비스도 도입한다.

카카오톡 등 범용 메신저와 키오스크에서 항공기 운항 데이터, 혼잡 정보, 공항시설 안내 등을 제공하는 인천공항의 챗봇 서비스가 대표적 사례다.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인 면세매장은 2023년 개장을 목표로 추진된다.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스마트 100대 과제의 목표는 이용객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미래공항 모델을 구축해 인천공항의 노하우를 전 세계에 수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