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비틀대는 경기도 공항버스 시외면허

한정면허만 가진 사업자 공모 불참 "우리 겨냥한 정책" … 형평성 논란
道 "업체가 참가 안한 것" … '한정·시외면허 보유' 기존 사업자는 선정

2018년 04월 24일 00:05 화요일
남경필 경기지사가 임기 말 추진하는 공항버스 시외면허 운영 방침과 관련, 업체 간 면허보유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특정업체 죽이기' 정책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오는 6월3일 만료되는 공항버스 한정면허를 갱신하지 않고, 시외면허 전환을 하겠다며 지난 2월8일 '직행형 시외버스 운송사업자 공개모집'을 공고했다.

공모는 도를 4개 권역으로 나눠 각각의 사업자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당초 제1권역(수원·안양·군포)은 경기공항리무진버스㈜, 제2권역(성남·용인)과 제4권역(고양·의정부·동두천·연천)은 ㈜경기고속, 제3권역(부천·안산)은 태화상운㈜이 각각 한정면허로 공항버스를 운행하고 있었다.

공모결과 제2·3·4권역은 기존 한정면허 사업자가 운영업체로 선정됐다. 하지만 제1권역은 기존 사업자인 경기공항리무진버스의 불참으로 ㈜용남고속이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

수원과 안양, 군포 지역의 4개 노선을 운영하던 경기공항리무진버스는 애초 공모자체가 형평을 잃었다는 주장과 함께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즉, 한정면허만 가진 업체와 시외면허·한정면허를 동시에 가진 업체의 차이점을 도가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기고속과 태화상운은 시외면허 버스와 한정면허 공항버스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반면, 경기공항리무진버스는 한정면허 공항버스만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공항리무진버스의 임금수준은 타 회사보다 30%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는 도를 상대로 '공항버스 한정면허기간 갱신 거부 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경기공항리무진버스 관계자는 "시외면허와 한정면허를 동시에 운영하면 시외버스 임금체계를 따르지만, 한정면허만 운영하면 다른 임금체계가 적용 된다. 노골적으로 우리 업체만을 겨냥한 정책"이라며 "요금을 내리고 시외면허로 운영하게 되면 근로 조건, 서비스 악화 등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기공항리무진버스 노조 관계자는 "남경필 경기지사가 도지사로 취임한 이후 요금인하, 서비스개선 등을 통해 꾸준히 업체를 압박했다. 이제는 업체가 운영하는 노선을 내놓고 망하라는 것"이라며 "용남고속과 경기공항리무진버스는 근로조건, 임금수준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도는 자신들의 정책으로 발생한 고용승계가 노-사간의 문제라며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는 업체가 공모에 참가하지 않았고, 요금인하 혜택이 도민에게 돌아가는 정책임을 강조했다.

도 관계자는 "기존 한정면허업체가 시외면허로 공항버스를 운행할 수 있는 공모 조건이었다"며 "업체가 결국 참가하지 않아, 공모절차에 따라 선정된 업체가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도민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항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고용승계에 대해서도 "고용승계에 대한 부분을 공모에 명시했기 때문에 공모에 선정된 용남고속과 노조가 협의해야 하는 일"이라며 "다만 중재를 위해 도가 할 수 있는 역할을 고심 중이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저작권자 ⓒ 인천일보 (http://www.incheonilb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인천일보
4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상주직원 2018-05-02 05:42:34    
인천 상주직원 입니다 경기공항버스가6월달 정기권 발행 자체가 미정이라 하네요...대락나감!! 시외면허 포기인가요??소비자 입장은 그동안 독점 운영하며 꾸준히 요금인상이 업체독단적인건 맞지요?좋은 합의점 돌출 됐음 합니다. 돈만있음 제가 운영하고 픈데.,.,.독점 운영 !!!!
profile photo
공항버스 2018-04-29 12:53:13    
평범하게 살기 힘드네요~공항버스 1년 열심히 일해 정직원 올라가니 한정면허에서 시외면허..기사들에 처우나 생계는 생각없는 대책입니다. 아이 셋 키우며 아빠 혼자 벌기두 힘든데 일할수 있는 조건마저 박탈하고...사고나면 결국 기사책임..뭐가 달라진건가요?? 그냥 힘든 삶을 때우듯이 살란말로 들립 니다!!! 이렇게까지 만들었으면 더 낳은 환경은 아니여도 현재처럼 일하게만 해주면 되는데...참 살아가기 힘드네요 ㅠㅠㅠㅠㅠ
profile photo
지니 2018-04-27 16:55:32    
도 지사란 놈겁나게 찌질하네요 닝기미
profile photo
공무원이란 사람들이... 2018-04-24 19:07:44    
근로자를 생각안하는 정책은 공무원들에 직무유기이고 그렇게 주는 공무원 월급을 줄이는게 세비를 더 아끼는 길이란걸 아는건지.....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