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시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인천항이 예산에 허덕거리면서 미세먼지를 줄여나가는 데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항만이 대량의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데도 정작 이에 대한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컨테이너 운반선 1척이 내뿜는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 배출량과 같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벙커C유를 사용하는 컨테이너선 1척에서 나오는 황산화물(SOx)은 디젤 승용차 5000만대분의 배출량과 맞먹는다. 이렇게 항만이 미세먼지 발원지로 지목되지만, 예산 부족 등으로 당장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인천항의 경우 인천항만공사(IPA)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지난 2월 '친환경 워킹그룹'을 발족하는 등 해법 모색에 나선 상태다. 하지만 예산을 세우지 못해 그대로 방치하다시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인천에서 발생한 선박 배출 미세먼지 비중은 13%, 초미세먼지는 14.1%에 달한다. 인천지역 하늘에 뿌옇게 낀 미세먼지의 10% 이상이 인천항에서 발생했다는 의미다. KMI는 선박 배출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선 '육상전원공급장치(AMP)' 설치를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AMP는 부두에 정박중인 선박에 육상 전원을 공급해 시동을 끄게 하는 시설로, 미국과 중국 등지의 주요 항만에선 이미 AMP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IPA는 인천항에 AMP 69기를 설치했지만, 문제는 이들 AMP가 모두 '저압' 형태라는 점이다. 그 대상이 관공선과 예인선, 연안여객선 등 1000t 이하 소형 선박에 머물고 있다. 인천항에 컨테이너선 등 중대형 선박을 위한 '고압용 AMP'를 갖추지 못한 까닭은 예산 때문이다. 1개 선석에 고압용 AMP를 설치하려면 30억원 이상이 든다고 한다.

고압용 AMP를 설치하려면 정부 예산 지원은 필수다. IPA 홀로 부담하기엔 역부족이다. 향후 AMP 미설치에 대한 국제 규제 등을 고려했을 때 고압용 AMP 설치는 더욱 절실하다. 정부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만큼, 항만에 대한 '고압용 AMP' 설치 지원이 아주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