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영종~신도 교량건설 사업 국가 접경지 발전 계획 포함 땐
비용 70%까지 지원 받아 … 막판협상 중으로 상반기 결정 전망
'남북 평화도로' 건설의 출발점인 인천 영종~신도~강화 도로 건설 사업이 남북관계 훈풍과 함께 가시화될 전망이다.

시는 상반기 중으로 영종~신도 도로 건설 사업의 방향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22일 밝혔다.

신동명 시 도시균형건설국장은 "구체적인 상황을 말할 수는 없지만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간 막판 협의 중"이라며 "이후 행안부 접경지역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안건을 최종 심의하면 일부 사업비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이 이뤄진다.

늦어도 2/4분기인 상반기 안에는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총 길이 14.6㎞의 영종~강화 도로 건설은 영종도와 신도, 신도와 강화도를 잇는 해상 교량 2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민간투자사업으로 반영돼 있다. 2차로 건설시 총 사업비는 4018억원, 4차로 확대시 6394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지난해 8월 행안부에 영종도~신도(3.5㎞) 구간을 국가계획인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해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구하는 수정안을 제출했다.

중앙 정부가 수정안을 수용해 이 구간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게 되면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라 도로 건설에 필요한 비용 일부(최대 70%)를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시가 예상하는 영종~신도 구간 도로 건설 예상 사업비는 800~1000억원 규모다. 2단계에 해당하는 신도~강화(11.1㎞)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종~신도~강화 도로 건설 사업은 중·장기적으로 남북 평화 도로로 이어진다.

시는 남북 관계가 호전될 시 강화에서 개성을 잇는 45.3㎞짜리 도로와 강화 교동에서 해주(52.5㎞)를 연결하는 도로 건설 계획도 구상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 공약 핵심이자 2007년 10·4 남북정상 공동선언의 합의 사항이기도 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사업과도 연결 지을 수 있다.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사업은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시켜 인천(금융·무역)~개성(중소기업 중심 부품 제조업)~해주(농·수산 가공업)를 잇는 경제 벨트를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시 관계자는 "영종~신도~강화 도로 건설 사업은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며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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