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25% '기존 동 유지' 원해 … 폐지 1년8개월째 지지부진
부천시가 3개 구청을 폐지하고 당초 36개 동을 10개 광역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던 행정혁신 로드맵이 1년8개월이 넘도록 한 발짝도 진척을 보지못한 채 지지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천시는 2016년 7월4일 구청폐지에 이어 10개 광역동으로 통합을 추진했으나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어 광역동 통합 여부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민 편의와 행정 효율 향상을 위해 원미·소사·오정구 등 3개 일반구를 없애고 대신 36개 동 주민자치센터 가운데 10개 동 주민센터를 행정복지센터로 기능을 확대, 전환했다. 나머지 26개 동 주민자치센터는 지금과 같은 역할을 유지해오고 있다.

일반구를 폐지하고 행정복지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전국에서 부천이 처음이란 기록을 남겼다.
하지만 부천시의 당초 계획은 시와 광역동체제로 기존 동주민센터를 폐지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13일 '부천시 광역동 시행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현장의 목소리는 현행유지를 원하는 목소리와 광역동 청사 확장의 필요성, 청사신축도 고려해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국민운동 단체 통합과 관련해서는 1광역동 당 1국민운동단체 유지, 기존의 동별 단체는 광역동의 지역분과·지부 등의 형식으로 유지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한편 동주민센터를 유지하자는 광역동 반대 주민은 대다수가 광역동 설치의 장애요인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과주민의 이해부족, 주민참여 감소, 자생단체(국민운동 단체)의 소외감 등을 장애요인과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지적됐다.
국민운동 단체 통합과 관련 1광역동 당 1국민운동단체 유지, 기존의 동별 단체는 광역동의 지역분과·지부 등의 형식으로 유지 등의 의견도 나왔다.

연구용역 주요내용은 사무, 인력, 조직 배분 등 광역동 통합기준 설계, 광역동 관할구역 획정, 청사확보 등 시행방안, 비용분석, 여유청사 운영방안 등이다.
부천시에 따르면 당초 용역기간은 2월까지 120일이였으나 주민들의 현장 공청회 요구 등으로 인해 기간을 1개월 연장했다. 그러나 3월8일에도 무위에 그쳤고 2월7일부터 심곡본동을 시작으로 10개 행정복지센터에서 광역동 시행방안 권역별 주민설명회에 들어갔지만 용역결과는 현재까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까지 추진 결과에 대해 부천시 관계자는 "광역동 시행은 미지수로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다만 광역동 통합 찬성 주민이 75%이고 반대가 25% 정도로 의견이 모아질 때까지 추진해야 한다는 점과 선거에 민감한 의원정족수 준 선거구 문제 등도 광역동 설치의 장애요인으로 나와 6·13지방선거 후에나 거론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시민 김형석(53)씨는 "앞으로 남은 과제는 시민소통을 통한 찬반의 구김없는 결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강훈천 기자 hck122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