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통합요금제 확대' 국토부 합의
국비지원 확정 안돼 적용시기 불투명
오는 3월부터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했던 '공항철도 수도권통합요금제'의 시행전망이 밝지 않다. 지난해 수립한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안'이 국토교통부와의 합의에는 이르렀지만 국비 지원 여부는 확정되지 않고 있다.

인천시는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열린 시 교통국 기자간담회에서 최강환 교통국장은 "예산 지원을 결정하는 기획재정부에 계속 건의하고 있지만 확답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기재부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 단계적 개통이 이뤄진 공항철도는 1단계 개통(인천국제공항역~김포공항역) 당시 전 구간에 독립요금제가, 3년 뒤 추가 구간(김포공항역~서울역)이 개통되며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 구간에는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가 각각 적용됐다.

이 때문에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까지는 1850원(기본요금+거리요금 600원)에 철도를 이용할 수 있지만, 미적용 구간인 영종역은 2750원, 운서역 3250원 등으로 운임 차이가 났다.

혜택을 받지 못하는 영종지역 주민들이 계속해 민원을 제기했고 시는 지난 2016년 공항철도㈜와 요금 개선 공동용역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3월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업체로 선정해 '합리적 공항철도 운임체계 도출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했다. 시는 용역결과로 제시된 개선안 중 영종·운서역까지 수도권통합요금제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택해 국토교통부와의 협의를 마쳤다.

적용 구간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민자사업자인 공항철도㈜에 연간 50억~100억원 규모의 손실보전금을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예산 지원이 확정되지 않으면서 영종지역 적용 시기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최 국장은 "시에서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으나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며 "중앙 부처를 설득해 빠른 시일내에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