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사·정 협의체 개편 합의
전철역·개발사업 중심 등 내용
시흥시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하게 제기되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도내에서 최초로 시민과 운수업체 관계자 등이 참여해 구성한 '민·노·사·정 협의체 소위원회(이하 협의체 소위)'가 최근 시흥시의 전반적인 교통체계 개편에 합의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의체 소위는 시흥시를 근거지로 운행하는 대중교통에 대한 각각의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 올 1월 출범, '시민편의 및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전제로 총 세 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지난 7일 ▲전철역과 대규모개발사업 중심의 대중교통망 구축 ▲버스노선 개편에 따른 재정지원 등 큰 틀에 대해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는 것.

합의안중 대중교통망 구축 계획은 단기와 중장기 계획으로 구분하돼 광역·시내버스 합해 34개 노선의 신설·조정 및 배차간격 단축에 필요한 27대 규모의증차를 이행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단기계획은 소사-원시간 전철 개통에 맞춰 중복노선을 조정하고 환승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노선 조정과 증차를 통해 배차간격을 짧게 해 대중교통 서비스를 향상시킨다는 복안이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현재보다 11개 규모의 광역과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해 장현과 은계지구 입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수요에 대응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합의 내용인 재정지원 문제는 흑자노선의 수익을 적자노선에 충당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자 발생시 버스운송사업체의 운행손실금 보전은 전문기관의 원가산정 결과를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의체 소위원회 합의는 향후 대중교통 문제를 시민 자치력으로 풀어감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체 소위는 민간 대표로 배곧·목감·미산동 주민연합회가, 노동계는 ㈜시흥교통 노조가, 사용자측은 ㈜시흥교통이, 관(정) 대표는 시와 시의회가, 그리고 경기연구원이 교통전문가로 참여해 구성됐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