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하루 앞둔 13일 한국 제너럴모터스(GM)는 오는 5월말까지 군산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하고 정부에 통보했다. 한국지엠부평공장을 둔 인천은 군산공장 폐쇄 불똥이 번져 지역경제에 중대한 타격을 입히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한국지엠은 지난 4년간 3조원에 달하는 적자로 자본잠식에 빠졌다. 경영실패의 책임을 구조조정 빌미로 삼아 정부를 압박하고 나선 모양새다.

GM은 2002년 5월 대우자동차를 1조원에도 못 미치는 헐값에 인수했다. 하지만 미국 완성차업체 GM은 이미 대출금 고금리 회수, 부품 마진, 로열티 등으로 3조5000억원에 가까운 수익을 걷어갔기 때문에 더욱 분통이 터진다. 한편 제품 경쟁력의 추락과 함께 임금은 높고, 생산성은 뒤떨어지는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를 유지한 지엠군산공장 노조의 방만한 기능에도 책임이 뒤따르고 있다. 최근 3년간 20% 정도로 떨어진 공장 가동률과는 달리 근로자 평균임금은 계속 상승해 스스로 정상 운영의 궤를 벗어났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GM이 기업운영의 부실 상황을 정부와 국민에게 돌리려는 데 있다. 자칫 군산공장 충격이 인천 부평·경남 창원·충남 보령 공장 폐쇄로까지 이어질 경우 30만명에 달하는 직·간접 근로자들의 대량실업 사태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현실로 떠오를 수 있다. 더욱이 일자리 정책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아온 문재인 정부는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지엠군산공장의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지엠부평공장의 직접 고용인원은 1만1000여명으로 중형 말리부, 소형 아베오 등 연간 44만대를 생산하고 있다. 부평1공장의 가동률은 100%이고, 2공장은 70% 이상 유지하고 있다. 지엠부평공장은 인천시 세수의 최상위를 점유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 끼치는 영향도 막대하다. 따라서 지엠부평공장의 정상적인 운영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무책임한 공장 폐쇄를 앞세운 한국지엠에 대한 정부의 철저한 실사를 통해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단호한 조처가 있어야 하겠다. 1차적으로 부실운영 책임은 GM 구성원들에 있기 때문이다. 정부, 인천시 대응과 한국지엠노조의 건전성 유지도 중요한 변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