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6개 도립박물·미술관
전통문화행사·놀이 한마당
테마파크 할인·이벤트 풍성
세시특별공연·퀴즈·불꽃쇼
평창 기념 러시아 아이스쇼
순금 한돈 복주머니 행운도
▲ 한국민속촌에서 설날 명절, 새해의 복을 기원하며 달집을 태워 액운을 날리고 있다.
▲ 한 관광객이 포천 아트밸리 경치를 담고 있다.
▲ 에버랜드 스트레스타파존의 곤장 체험. /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 백남준아트센터 전경.
▲ 경기도미술관 전경. /사진제공=경기문화재단
'황금개의 해'인 무술년 설날 명절을 맞아 경기도내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경기도는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도내 6개 도립 뮤지엄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각종 명절 프로그램으로 도민을 맞이한다.

특색 있는 테마파크에서 재미를 만끽하면서 명절을 보내는 방법도 있다.

한국민속촌, 포천아트밸리, 에버랜드 등에서 진행하는 전통문화와 각종 행사로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다.

따뜻한 온천부터 얼음낚시까지 각종 체험행사들도 준비돼 있다.

이천 테르메덴 온천, 청평 얼음꽃 송어축제, 가평 자라섬 씽씽축제 등 곳곳에서 할인과 이벤트로 이용객들의 설 명절을 책임질 예정이다.

▲가족 단위 방문객 위한 경기도립 뮤지엄 설 명절 프로그램

경기문화재단은 15~18일 설 연휴를 맞아 경기도박물관 등 6개의 경기도립 뮤지엄에서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6일만 휴관하고 나머지는 정상 운영한다.

경기도박물관은 17·18일 한과·제기·딱지 만들기를 진행하고, 박물관 앞 마당에서 윷놀이·투호던지기·딱지치기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 놀이 행사를 마련했다.

간편 족자 만들기, 정초 결심 및 가훈 서예 글 받기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별전 '오! 경기의 천년여행'에서는 지도·전적·도자·초상화 등 60여점의 유물을 만날 수 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영국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 블라스트 씨어리의 '당신이 시작하라'와 2017-2018 백남준아트센터-FACT 작가 레지던시 교환프로그램 참여 작가 크리스 쉔의 '루메' 전시로 설 연휴 관람객을 맞이한다.

15일부터는 백남준전 '30분 이상'도 열린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는 15·17·18일 박물관 3층 에코아틀리에에서 아이들 체험 프로그램인 '복을 부르는 행운의 복주머니 만들기'를 운영한다.

경기도미술관은 기획전시실 내 교육실에서 박선영 작가의 종이 조각 전시와 '종이조각 이야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생생화화 2017-이면탐구자' 전시도 열린다.

남양주 실학박물관에서는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다양한 놀이 체험을 무료로 운영하며 박물관 내부에서는 기획특별전 '홍대용 2017, 경계없는 사유'를 진행한다.

연천 전곡선사박물관은 체험 프로그램 '전곡선사박물관에서 소원을 빌어봐'와 행사 '맛있는 가래떡이데이'를 운영하고, '구석기 비너스가 부르는 노래' 전시회도 개최한다.

▲흥 나고 재미나는 '경기도 테마파크' 여행

한국민속촌은 15~18일 전통 세시체험과 무술년 특별체험을 동시 진행한다.

전통 세시체험으로 달집태우기, 지신밟기, 행운의 복(福)떡 나누기, 토정비결체험, 세화 나누기 체험 등이 이뤄진다.

무술년 특별체험은 다함께 민속놀이 한마당, 재미로 보는 운세, 복(福)페이스 페인팅, 특별공연 등이 이어진다.

이밖에 전통운동회, 손금과 띠, 돈점보기 등도 실시한다.(031-288-0000)

포천아트밸리는 '아트밸리 설날연휴이벤트'를 개최한다.

16일 설 당일 천체관측실에서는 망원경 및 태양 설명, 태양관측 등 '천문과학관 설날 태양관측행사' 행사를 진행한다.

태양필터를 이용한 관측체험, 스마트폰을 이용한 태양 사진 찍기 등도 할 수 있다. (031-538-3485)

에버랜드는 15일부터 나흘간 '설날 스트레스 날리시개' 행사를 마련한다.

카니발 광장은 '스트레스 타파존'으로 지정돼 만보기 댄스배틀, 굴렁쇠 달리기, 신발 날리기, 박 터뜨리기 등 스트레스 해소형 게임을 진행한다.

생태형 사파리 '로스트 밸리'는 설날 한복을 입고 온 손님에게 우선 탑승 기회를 제공한다.

멀티미디어 불꽃쇼 '로맨틱 인더 스카이'는 14~18일 설날 연휴 기간 매일 밤 펼쳐진다.(031-320-5000)

16~20일 고양 복합테마파크 원마운트에서는 강아지 분장을 한 캐릭터들이 '아리랑'을 현대적으로 리믹스한 곡에 맞춘 퍼포먼스로 손님을 맞는다.

또한 포토 이벤트와 순금 한 돈을 선물하는 복주머니 게임도 펼쳐진다.

특히 테마파크 내 워터파크에서는 투호와 제기차기 한 판이 펼쳐지고, 스노우파크에서는 윷놀이, 장원급제 퀴즈쇼가 열린다.

이밖에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해 초청된 러시아 국립 공연단원들의 '아이스쇼'가 18일까지 스노우파크에서 열린다.(1566-2232)

▲겨울이라 더욱 좋은 '경기도 체험여행'

이천 테르메덴 온천에서는 설 연휴 기간 동안 한복 입은 고객 본인 및 동반 3인에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복을 입은 본인은 바데풀 수영장 60% 할인, 동반 3인까지 50% 할인을 제공한다.

또 무술년 이벤트로 유니폼과 단체티 등 단체의상을 입고 10명 이상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도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031-645-2000)

청평 얼음꽃 축제장에서는 얼음 위에 구멍을 뚫어 송어 낚시도 하면서 즉석에서 송어회와 송어구이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 전통 썰매체험, 빙상레저 체험, 어린이 전동바이크, 4륜 오토바이 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준비돼 있다.(031-585-9449)

가평 자라섬 씽씽축제에서는 송어낚시, 송어맨손잡기, 눈썰매 등 다양한 겨울체험을 할 수 있다.

송어낚시는 송어 마릿수에 상관없이 낚시를 즐길 수 있고, 1인당 2마리까지 집에 가져갈 수 있다.

겨울체험은 날씨에 따른 얼음상태에 따라 변동될 수 있어 문의 후 방문해야한다.(031-581-3003)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