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수립 위한 용역업체 선정 나서
文대통령 공약·국토부 추진 의사 내비쳐
내달 정부 예타 조사 결과 '긍정적' 기대
경제성 부족으로 지지부진했던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인천시는 다음 달 정부의 예비 타당성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것으로 보고 후속 절차인 기본계획 용역 발주에 나섰다.

시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참가할 용역업체를 선정한다고 23일 밝혔다.

향후 선정된 업체는 착수일로부터 11개월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공사수행방식 결정, 지반조사와 측량 등의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단, 정확한 입찰시기는 잡히지 않았다. 정부의 예비 타당성조사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달 중으로만 명시했다.

청라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청라 연장은 매번 경제성에 사업이 발목을 잡혀왔다.

2012년에 수립된 기존 사업계획의 편익비용(B/C)이 0.56으로 나타나며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통상 B/C값이 1을 넘어야 사업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지난해 대상사업에 선정돼 올 초부터 조사에 착수했지만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노선을 변경하는 등 사업을 전면 재기획해야 했다.

사실상 마지막으로 봐야 하는 이번 예타에 거는 지역의 기대는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청라 7호선 연장사업을 지역 주요 추진 공약으로 내건 바 있으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인사청문회에서 사업에 대한 의지를 밝히는 등 중앙정부의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어떠한 결과를 내놓을지는 모르겠지만 예타 통과시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미리 공고를 냈다"면서 "만약 부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중단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인천 서구 석남동~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6㎞ 잇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에는 총 1조2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