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독립성·편의성 '분동형' 추천됐으나
공사비 저렴·지하철 공간 확보 '일체형' 고민
공사비 저렴·지하철 공간 확보 '일체형' 고민
20일 IPA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월드마린센터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의 중간보고에서 인천월드마린센터의 배치 계획에 대해 일체형(1개동)과 분동형(2개동)이 제시됐다.
일체형은 IPA와 입주 가능성이 있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해운·항만 관련 업체 등을 건물에 수직 배치해 실외 공간을 확보하고 지하층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분동형은 IPA·업체와 인천해수청을 분리 배치해 각 청사의 독립성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공사비는 일체형이 분동형에 비해 400억~500억원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보고에선 일체형 공사비로 1370억원이, 분동형 공사비론 1800억~1900억원이 각각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럼에도 기관별 독립성과 사용 편의성, 단지 내 상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IPA 신사옥이 분동형으로 배치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그러나 IPA는 예산 확보 문제와 지하철 연장 사업 등 변수가 있어 당장 신사옥 형태를 확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IPA 관계자는 "중간보고에서 공사비가 IPA에서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제시됐다"며 "분동형 사옥이 이상적이긴 하지만 향후 신사옥 쪽에 지하철이 들어오는 것을 가정했을 때 지하철 공간 확보 면에서 일체형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IPA는 인천항 새 국제여객터미널에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는 '골든하버 개발 사업'과 연계해 골든하버 원형교차로 부지(인천 연수구 송도동 300-1·면적 1만9448㎡)에 인천월드마린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의 최종보고서가 나오면 청사 배치 방식과 건립 예산 규모 등을 확정할 방침이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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