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울 개봉빗물펌프장 운영 개선 합의
경기도, 양 지자체 분쟁 1년간 중재 끝 도출
서울 청구 광명시 분담금 20억여원 道 대납
'부실운영' 의혹을 부른 목감천 홍수방지시설에 대해 광명시와 서울시가 최근 합의키로 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되고 있다. <인천일보 2016년 12월19일자 1면 ·12월20일자 19면>

15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광명시와 서울시는 수차례 열린 '목감천변 침수방치대책사업 관계기관 회의'에서 개봉빗물펌프장의 운영개선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양자 간 합의했다.

우선 서울시가 광명시에게 청구한 시설개선분담금을 경기도가 대신 납부했다.

또 그간 경기도와 서울시에 지정한 운영부분 관계기관에 광명시도 포함할 예정이다.

이들은 공동으로 펌프장 문제점, 홍수피해 원인, 개선방안 등을 해결하기 위해 '개봉펌프장 운영개선방안 수립용역'도 추진하는 중이다.

목감천은 광명시와 서울시 구로구 도심을 관통하는 하천(총 연장 12.33㎞)으로, 지리적 여건 탓에 홍수피해가 끊이지 않았다.

서울시는 1990년대 수해방지대책을 수립, 목감천 일대에 '개봉빗물펌프장'을 설치·운영키로 했다. 펌프장은 빗물로 인해 하천범람이 예측될 시 시설을 가동해 적정수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 시기 개최된 '수도권행정협의회'에서 경기도와 서울시는 개봉빗물펌프장 운영주체를 구로구로 정하고,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광명시가 약 40%를 분담하는 조건의 관계협약을 맺었다. 지난 3년간 서울시가 광명시에 청구한 분담금은 무려 20억여원이다.

하지만 펌프장이 들어선 이후에도 목감천 광명구간 일대에서 홍수가 잇따르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광명시는 피해 발생 자료를 근거로 서울시에 해결을 요구했으나, 개선여지를 보이지 않았다.

결국 지난해 광명시가 펌프장 가동일지, 홍수방지효과 등을 자체분석하기에 이르렀다.

조사에서 펌프장 시설의 수위감소능력은 미미한데다 서울시가 시설을 가동하지 않은 정황이 드러났다. 서울시는 앞서 2012년 감사원 조사에서 개봉빗물펌프장 운영부실로 '주의' 처분 받은 전력도 있었다.

이를 근거로 광명시는 2015년부터 분담금 납부를 전면 거부하다가 지난해 2월 들어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는 등 서울시와 대립각을 세웠다. 분쟁위는 광명시 조정사유가 일부분 타당성이 있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렇자 경기도가 중재에 나섰고, 약 1년간의 중재 끝에 합의안이 도출됐다.

광명시는 협의가 진행되던 지난해 말 분쟁위 조정을 취하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개봉빗물펌프장 운영 측면에 착오가 일부 있었지만, 치수능력이 없다고 보기엔 어렵다"며 "다만 광명시가 운영비를 분담하는 입장, 운영의 효율화 등을 고려해 도가 조정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시 관계자는 "펌프장이 들어선 이후 약 20년동안 서울시와 단 한차례 공식논의도 없었는데, 이제라도 논의가 본격화돼 다행"이라며 "서울시도 우리 입장을 이해하고 있어 양측의 조율에 차질이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