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각 용역별 잔여계약 기간에 따라 '업체 이익금 30% 보상(안)'으로 '계약 파기'를 압박하면서 반발을 사고 있다.

국가공인기술자격증 보유 직원들을 고용해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20여개의 기술분야 협력사들은 기업의 명운까지 걸고 계약파기를 반대하고 있다.

상당수의 협력사들은 이미 13개 업체가 구성한 '인천공항 외주업체 비상대책협의회' 합류나 별도의 대응협의체 결성에 나섰다.

20일 협력업체에 따르면 공사가 용역별 협력사 대표를 불러 '잔여계약 기간의 업체별 이익금 30% 보상'을 조건으로 계약파기를 강요했다고 주장한다.

이는 한국공항공사가 지난달 31일 '협력업체 대표자 간담회'를 통해 "계약 준수"를 결정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정규직화 방식이다.

국토교통부 산하 소속의 같은 공기업(인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이 '동일한 정규직화 전환'을 제각각 다른 방법으로 추진하면서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기계·건축·토목·설비 등 국가공인기술자격증을 보유한 직원들을 고용해야 사업수행이 가능한 기술분야 업체들은 계약파기 종용에 강하게 반발하는 모습이다.

이들 업체들은 "인천공항 때문에 멀쩡한 기업들이 하루 아침에 문을 닫게 됐다"며 정부와 인천공항공사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A업체 관계자는 "준비도 하지않고 1만명 정규직 전환을 선언한 책임은 전적으로 공사에 있다"면서 "기업이 통째로 문을 닫는 상황이라 이익금 100%를 보장하더라도 수용할 업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60여개의 협력사들은 용역계약 중도 해지를 압박하는 공사를 상대로 단체 소송전을 포함 공동대응에 나설 예정이어서 심각한 갈등 국면을 예고하고 있다.

공사가 협력사 보상으로 지불하는 업체 이익금 약 180억원(30%)도 배임 등 불법행위에 대한 책임론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현재 인천공항 협력사 대부분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른 '계약 준수'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