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답보 상태 '공항철도 ~ 9호선 직결' 불똥
정부와 서울시의 사업비 분담 문제로 답보상태인 인천공항철도~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사업의 불똥이 인천에 튀었다. 원활한 사업의 진행을 위해서는 협조가 필요하다며 비용 일부를 인천시가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시는 9호선 3단계 총사업비에 차량비를 반영해 올해 안으로 차량을 발주할 계획이다. 다만 세부적인 계획안은 아직 국토부에 제출하지 않았다.

9호선 직결 사업은 인천공항 제2터미널(올해 말 개통)을 출발해 서울 강동구 보훈병원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당초 2019년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가 사업비 분담에 난색을 표하면서 2021년으로 미뤄졌다.

총비용 210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정부와 서울시의 매칭 사업으로 공항철도㈜가 1160억원 나머지 940억원은 서울시와 국토부가 분담하기로 했다. 법정비율에 따라 국토부가 40%, 서울시가 60%다.

하지만 서울시는 공항철도와 9호선을 함께 이용하는 시민 대다수가 인천시민으로 정부가 사업비 모두를 충당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반면 국토부는 2015년 맺은 '인천공항철도와 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협약'에 따라 사업을 이행해야 한다며 올 1월 감사원에 사업계획과 개통 지연 등 추진 전반에 대한 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인천일보 2월15일자 3면>

우여곡절 끝에 서울시가 '국비 전액 지원'에서 '사업비 부담'으로 입장을 선회하긴 했지만 제삼자인 인천시가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추가 요구가 덧붙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서울시에서는 상당수의 인천시민들이 해당 노선을 이용할 것으로 보고 인천시가 비용 일부를 부담해줬으면 하는 입장을 전해왔다"면서 "하지만 각자의 입장이 달라 합의점을 찾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진행을 위해 함께 모이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는 협약 당사자가 아니다"라며 "비용을 부담해야 할 근거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