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 보장' 실현 논의
교육부가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국가학업성취도평가(일제고사) 폐지 방침을 밝히자 경기도교육청이 20일 예정된 국가학업성취도 평가를 표집평가로 전환하기로 했다.

14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그동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시·도 간, 학교 간 등수 경쟁으로 왜곡되고,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방해하는 파행이 발생하는 등 평가를 중지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국가수준에서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한다는 취지에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등을 분석하기 위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되고 있다.

교육부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폐지 방침을 밝히면서 도교육청은 그 대안으로 기초학력 보장프로그램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학업성취도평가의 본래 목적인 '기초학력 지원 자료로의 활용'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하고, 표집평가 방식으로 대체한다.

도교육청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결손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한다고 판단해, 전문성·자율성에 기반을 두고 단위학교별로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초학력 보장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날 "학교와 학생을 서열화하고 줄세우는 일제고사는 진작 폐지됐어야 한다"며 "교육의 중심에 학생을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날 오후 교육부 시·도 담당자회의에 참여, 표집평가 규모 등의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일제고사'로 통칭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실제로는 평가결과 공개에 따른 시·도 및 학교 간 등수 경쟁, 시험에 대비한 교육과정 파행 운영, 강행과 반대, 거부 등으로 이어지는 교육계 및 국가 전체의 핵심 갈등사안이었다"라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전수평가 폐지'에 대한 환영 입장을 전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13일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도 "학교는 학생참여형 수업과 과정평가를 통해 학생 성장을 추구해야한다"며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 속에 전국적인 일제식 지필평가 시행은 교육방향과 맞지 않다"며 교육부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중지'를 촉구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