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에 맞춰 인천시가 인천 현안을 국정운영에 반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나섰다. 매우 전향적인 조치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그 기능과 정책수단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지향하는 목표는 국민 또는 시민의 행복한 삶이다. 인천의 현안 추진과 국정 운영 방향이 서로 달리가게 되면 자원의 낭비는 물론 시민들의 삶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인천 실정에 맞게 국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인천 현안이 효과적으로 국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중요하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최근 '새 정부 정책기조와 연계한 인천광역시 정책방향 제언'을 내놓았다. 문재인 정부의 11개 주요 분야 정책에 대응하는 인천시의 전략 등을 담고 있다. 대통령 공약 중 인천시가 공을 들이고 있는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청년고용할당제 확대와 청년구직촉진수당의 도입이 검토 대상이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육성 지원, 대기업·소상공인 간 상생협력을 위한 제도 개선,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의한 고용 창출 및 시민경제시대 구축 등도 인천의 일자리 확대와 맞물린다.

인천시는 또 문 대통령이 300만 시민에게 약속한 지역 현안 공약에 대해서도 조속한 사업 추진 여건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 여객선 준공영제 추진, 제3연륙교 건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광명 연장,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국제도시 연장,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치,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 등 해묵은 지역 현안들이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광명 연장은 12.8㎞에 정거장 4개소가 들어서는 9216억원 규모 사업이며, 서울7호선 청라연장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송도∼청량리∼마석간 80㎞) 사업은 우선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되는 것이 첫 관문이다.

인천시는 인천 현안의 효과적인 국정 반영을 위해 맞춤형 T/F팀의 운용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또 지역 국회의원 13명과 인천시가 참여하는 여야정협의체를 활성화해 지역 현안을 여야 구별없이 중앙정부에 전달하는 채널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진정한 협치이며 소통이라 할 것이다.